파닉스 쿡 북 - 파닉스 수업이 특별해지는 재미 만점 비밀 레시피
박은정 지음 / 씨드러닝코리아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박은정쌤의 따끈한 신간 파닉스 쿡 북 입니다~

큰애들 둘 키울때는 딱히 신경쓰지 못했던 파닉스!

늦둥이 막내를 위해 엄마표를 준비하면서 우연히 박은정쌤 라방을 듣게 되었어요.

파닉스가 무엇이고, 왜 배워야하는지, 왜 중요한지를 너무도 알기쉽게 설명해주시는것을 보고 신세계를 경험했습니다.

사실 어디서부터 어떻게 가르쳐야하나 막막했었는데, 체계적이며 아이들이 지루해하지 않을 만한 방법들도 마구마구 공유해주셨었죠.

이번 파닉스 쿡 북은 그 노하우를 모조리 담은 책이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파닉스는 소리와 문자와의 관계를 말해요.

21개의 자음이 24개의 소리로, 5개의 모음이 20개의 소리로 표현되기 때문에 자음보다 모음이 배우기 어렵고 복잡하다고 합니다.

한글과 달리 소리와 글자가 일대일로 대응되지 않고 예외도 많기에 더 어렵게 느껴지는 것이죠.

그래서 강조하고 있는 내용은 영어의 소리 노출을 충분히 해줘라 하는 겁니다.

많이 들어야 입도 트이고 읽으면서 소리와 글자를 연결시킬 수 있다는 거예요.


한국어와 또 다른 차이인 온셋과 라임에 대한 내용이예요.

라임의 비중이 거의 없는 한국어와는 다르게 영어에서는 아주 중요한 음운 단위라고 해요.

초등 레벨의 단어 중 가장 많이 쓰는 37개의 라임도 참고노트에 나와 있어 익혀두면 좋을꺼 같아요.


파닉스 학습의 효과를 높여줄 사이트워드에 대한 내용도 있어요.

파닉스규칙과 상관없이 통문자로 익혀 보자마자 즉각 인식 되는 단어들을 사이트워드라고 하는데, 예외적인 발음도 많고 딱히 뜻이 있는 단어가 아닌 것들도 있어 많이 보고 익혀 자연스럽게 암기해야 한다고 해요.


챕터2 파닉스 용어에는 글로만 설명하기 어려운 부분들을 영상으로 찍어 큐알코드로 제공해주고 있어요

단모음에 대한 큐알코드를 찍으니 박은정쌤의 <뻔뻔 잉글리시>가 나오고 케빈쌤의 원어민 발음도 들어볼 수 있어요~

영상이 있으니 확실히 글로만 읽을때보다 내용이 귀에 더 쏙쏙 들어옵니다.


파닉스 쿡 북의 하이라이트라고 할 수 있는 챕터3. 파닉스 레시피예요.

라임, 음소인식, 알파벳, 단모음, 장모음, 이중자음모음, 추가활동, 사이트워드까지 총 8가지 주제로 활동해 볼 수 있는 놀이들이 소개되어 있어요.

준비물부터 하는 방법까지.. 요리할때 레시피를 보고 따라하듯 자세히 나와있고, 이것 역시 동영상이 전부 첨부되어 있습니다~


너무너무 재밌어 보이는 활동이 많았는데 아이의 나이와 수준에 맞춰 우선 알파벳부터 도전해보기로 했어요.

<Alphabet Floor Game> 으로 발자국 모양 종이가 필요하더라구요.

요즘 인터넷엔 없는게 없죠.. 조금 검색하니 선배맘들의 자료들이 넘치더라구요.

발바닥 알파벳은 대문자 소문자가 있는데 대문자는 벽보로도 아이가 많이 접해봐서 저는 일단 소문자를 선택해 봤어요.

요즘 한창 가위질에 열을 올리고 있어 물만난 고기마냥 신나서 자릅니다.

아직은 서투른 50개월이라 중간중간 잘린(?) 발바닥도 있지만 아이가 엄청 좋아하고 재밌어해서 다시 뽑지 않고 최대한 살려 코팅까지 했습니다.


준비가 되었다면 은정쌤의 동영상을 시청하며 활용팁을 익혀야죠~

스튜디오가 협소하다고 인형으로 대신하며 꼼꼼하게 설명해주셨어요.


알파벳을 꼭 순서데로 놓을 필요는 없다고 하셨는데 아무것도 모르는 우리 꼬맹이는 일단 순서데로 놓고 밟으며 소리를 배워봤어요~

거실, 화장실, 언니방, 오빠방.. 이쪽 저쪽으로 붙히며 신나게 활동했네요.

책 제일 뒷편엔 활용하기 좋은 알파벳 사전과 추천 도서, 너서리 라임, 추천 사이트워드 리스트까지!

엄마표로 시작하기 충분한 모든것이 들어있어요.

큰애들 키울땐 애들 재우고 혼자 준비하고 활용하고.. 너무 힘들다는 생각밖에 안들었는데, 조금 서툴러도 함께 준비하고 활동해보니 재미도 있고, 아이도 영어가 어려운 공부가 아닌 재밌는 놀이로 인식하는거 같아 뿌듯했네요.

다음 활동할 레시피는 아이와 함께 골라봐야겠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무상제공받아 체험 후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