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불안할 때 논어를 읽는다 - 현대인의 삶으로 풀어낸 공자의 지혜와 처세
판덩 지음, 이서연 옮김 / 미디어숲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즐겨 보는 프로그램 중에 하나가

유퀴즈 온더 블럭이다.

되도록 이 프로그램은 본방사수한다.

내가 살면서 만나볼 수 없을 사람들을

TV로나마 대신 만나볼 수 있고

이 프로그램을 통해 새로운 직업들도 많이 접하게 되는 게 재미있다.

지난번 유퀴즈에 국내 1호 필적학자라는 분이 나오셨다.

필적학자라 하면 내가 알고 있는

필적 감별사인 줄 알았는데 그것과는 다른 것이었다.

필적학자 분께서 부자들의 글씨를 보여주시며

삼성 이병철 회장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는데

그분이 생전에 논어에 많이 영향을 받으셨다는 이야기를 하셨다.

[나는 불안할 때 논어를 읽는다] 책이 내 테이블에 보였다.

그래서 이 책을 집어 들었다.


공자, 맹자, 노자, 논어 이러한 것들이 내게 다가오는 공통점은

한자로 되어있고 그래서 어려울 것이라는 점이다.

하지만 한해 한해 살아갈수록

옛말에 틀린 말이 거의 없고

어른들이 하신 말씀들을 잘 들었으면

좋았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다 보니

이렇게 오랜 세월 사람들에게 읽히고

계속 내려져오는 책들에는 어떤 이야기가 담겨 있는지도 궁금해져 갔다.

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논어 속 배움,

리더가 되기 위한 덕목, 예법과 음악에 대한 이야기들은

내가 생각도 못 한 까마득히 옛날부터 내려오는

이야기라고 믿을 수 없을 정도로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필요한 이야기였다.


[나는 불안할 때 논어를 읽는다] 이 책은

어려운 한자가 가득한 책은 아니었다.

그렇지만 나에게는 한 장 한 장 쉽게 넘겨지는 책도 아니었다.


논어에 왜 이러한 말이 나오는지

이러한 말들이 왜 우리 인생에 피와 땀이 되는지

최대한 많이 전달하려다 보니

공자, 노자, 순자와 같은

학자들의 이야기를 빼놓을 수 없었을 테니

술술 읽히는 책은 아니었지만,

한 구절 한 구절마다 마지막에 정리해 놓은

저자의 요약 말이 있었기에 책을 읽어냈다.


솔직히 이 책의 내용을 모두 마음에 담고

머리로 이해했다고는 할 수 없겠지만

이렇게나마 논어의 맛을 본 것 같다.


왜 아직까지도 논어와 같은 책이 계속 읽히는지,

그리고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지

그 이유는 확실히 알 것 같다.


무려 2천 년 전의 논어가 지금껏 내려오는 데에는

정말 그만한 가치가 있고

논어의 글귀에서 삶에 영향을 끼칠만한 것들이

많기 때문이다.

무언가 마음이 어지럽고 정리가 되지 않을 때

머릿속을 정리하기 위해

이 책을 다시 펼쳐보게 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