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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신세계 메타버스를 선점하라 - 앞으로 인류가 살아갈 가상 세계를 위한 새로운 경제 패러다임
자오궈둥.이환환.쉬위엔중 지음, 정주은 옮김, 김정이 감수 / 미디어숲 / 2022년 1월
평점 :

점차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짐을 여러 매체를 통해 느낀다.
메타버스, NFT, 비트코인, 알트코인..
정말 하루하루 새로운 것들이 생겨나는
신세계에 살고 있는 기분이 든다.
사실 나의 일상은 큰 변화가 없다.
익숙해지고 싶지만 익숙해지지 않는
코로나 세상 속에 살면서
인간은 멈춰있지 않고 또 하나의 세계를 만들어내고 있다.
그것이 바로 "메타버스"이다.
나는 아직 자녀가 없고
주변에서 어린 학생을 찾아보기도 힘들다.
더군다나 게임과 친하지 않기에
메타버스는 게임 세계라고만 생각한 나로선
메타버스는 나와 상관없다 단정 지었을 때가 있었다.
하지만 게임 이상의 경험,
메타버스는 경험이 가능한 공간이라는 것을
인지하고 나서는 더 이상 나와 상관없는 세계가 아닌
궁금하고 알아가고 싶은 세계가 되었다.
[로블록스]는 게임은 하는 것뿐만 아니라
게임을 직접 제작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한다.
직접 제작할 수 있다는 경험의 기반을 제공해 줌으로써
게임 이상의 경험을 하도록 해준다.

특히 "몰입식 경험"이라는 개념이 많이 와닿았다.
모바일이 없던 시절에 TV는 바보상자라고 불릴 만큼
사람들을 몰입하게 만들었다.
그리고 이젠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모바일 속에서 시간을 보낸다.
특히 SNS나 다양한 APP, 플랫폼을 사용하며
시간 가는 줄 모르는 몰입식 경험을 하게 되는 것이다.
이것들이 바로 "메타버스"인 것이다.
몰입식 경험 외에도 창조, 소셜네트워크, 경제 시스템,
문명 형태 등이 메타버스를 기본 하는 특징임을
이 책을 통해서 알 수 있다.
나는 태어난 연도로 세대를 규정짓는 걸
좋아하지 않는다.
하지만 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1995년~2010년대에
태어난 M세대(Metaverse Generation)에 대한 이야기는
무척 흥미로웠다.
물질적 풍요, 결핍이 없는 사회 속에서 자란 M세대가
어떤 가치관을 가지고 어떤 것들을 공유하는지에
대해 궁금하다면 이 책의 2장을 보면 알 수 있다.
어느 순간 게임은 부정적인 이미지로 더 크게 와닿았다.
그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우리가 어린 시절 많은 것을 익히고
배우게 된 바탕에 게임(놀이)가 기반되었다는 것을
잊고 있었다.
전 세계를 떠들썩하게 만들었던
"오징어 게임"도 게임이라는 요소가 있었기에
전 세계 사람들의 호응을 이끌지 않았을까!
이 책에서는 메타버스와 다방면의 연결성을
다루고 있는 책이었다.
메타버스의 원론적 개념부터
메타버스를 이루는 중심 세대인 M세대와의 연결성,
메타버스와 뗄 수 없는 게임 이야기,
그리고 메타버스라는 세계 속에서 이루어지는
경제 등의 이야기들을 독자가 다양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노력한 것 같다.
나 역시 책을 통해 메타버스라는 곳을 간접 체험했고
마지막으로 이 책에서 다룬 메타버스 플랫폼과 단말기,
디바이스까지 접하고 나니
메타버스에 올라탈 준비를 끝낸 기분이 든다.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포스팅 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