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스쿨혁명 - 메타버스세대 아이들을 위한 미래 교육의 방향
김은형 지음 / 서사원 / 2021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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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장르, 다양한 책을 읽다 보니

점차 독서할 때의 나의 취향도 깨닫게 된다.

책의 제일 처음 마주하게 되는 프롤로그,

이 프롤로그를 읽었을 때

책에 대한 첫인상이 많이 좌우된다.

그래서 정성 들인 프롤로그를 볼 때면

책을 더욱 꼼꼼히 정성 들여 읽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이 바로 그런 책이었다.

저자가 자신이 쓴 책을 독자들이 조금이라도

더 이해하고 즐겁게 읽었으면 하는 마음이 느껴졌다.

디지털 시대, 스마트폰의 탄생 이후

무수히 쏟아지는 디지털 기계들과

친해지려고 노력하는 사람 중 한 명이었다.

그런데 왠지 모르게 메타버스는 거부감이 들었다.

아마도 게임을 즐기지 않고

아바타가 나를 대신한다는 것이 별로였던 것 같다.

하지만 코로나라는 큰 변수 이후

더 이상 메타버스는 내가 거부한다고 해서

비켜나갈 수 없음을 깨달았다.

그래서 메타버스를 알아가기 위해 나름의 노력 중이다.

그러면서 코로나로 인해 갑작스레 홈스쿨링을

하게 된 학생들, 학교에서는 메타버스를 어떻게 활용하고

어떻게 생각하는지 궁금해졌다.


TV는 바보 박스, TV 오래 보면 눈 나빠진다는

말을 들으며 자란 세대.

하지만 지금은 몸을 가누기만 해도

아이들은 스마트폰이나 디지털 기계를 접한다.

그것이 잘못이라고만은 할 수 없다.

​하지만 어떻게 하면 우리 아이들이

디지털 중독, 메타버스 중독에 빠지지 않도록

할 수 있을까?

디지털 시대의 발전 속도 이상으로 빠르게

메타버스 시대가 도래하는 속에서

긍정적인 면과 그 이면을 인지하고

대책이 분명 필요하다.

메타버스는 피할 수 없다.

하지만 저울의 추가 한쪽으로만

기울지 않도록 균형을 잡아줄 필요가 있다.

그것에 대한 방법으로

독서, 글쓰기, 직접적 체험 등과 같은 방법을 제시한다.

이제 집=직장이자 집=학교라는

공식이 성립돼 간다.

물론, 오프라인에서의 학습과 일자리 역시

한순간에 없어지진 않을 것이다.

하지만 두 가지가 공존할 때에 알맞은

메타버스 시대의 라이프스타일 교육도

중요할 수밖에 없다.

책을 읽으며 메타버스가 가진 위험성,

그 이면을 많이 생각해 보게 되었다.

메타버스의 좋은 면은 더욱 발전시키면서

오프라인의 직접적인 경험 역시 놓치지 않아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그것들을 하나씩 익혀나갈 아이들이

올바른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해 줄 안내자들의 역할이

더욱 중요할 것이란 생각이 든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직접 읽고 작성한 포스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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