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의 아름다움 - 원자폭탄에서 비트코인까지 세상을 바꾼 절대 공식
양자학파 지음, 김지혜 옮김, 강미경 감수 / 미디어숲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랜만에 만난 재미난 수학도서 "공식의 아름다움"

학창시절 수학을 좋아하는 학생이었다.

수학 성적이 우수한 것은 아니었지만

답이 떨어지는 수학이라는 과목이 내겐 매력적이었다.

수학공식을 대입했을 때,

짜~잔 하고 나오는 답이 재미있고 쾌감이 있었다.

아마도 그때의 나에게 대입 수능을 위한

수학공부가 아닌 공식의 숨은 이야기들을

알려주었다면 난 좀 더 수학에 푹빠지지 않았을까?

생각해본다.

물론! 지금껏 내가 수학에 대한 호기심을 갖고

좋아할 수 있었던 건 입시에서 수학과를 떨어지고

다른과를 전공한 덕분(?)이기도 할것이다.





공식의 아름다움에서는 이론편과 응용편으로 나누어져있다.

이론편의 시작은 고대까지 거슬러

"1+1=2"라는 당연하지만 숭고한 공식의 이야기로 시작된다.

숫자를 세고

1,2,3을 쓸 줄 알게 된 이후

우리가 손가락, 발가락을 동원해 가장 먼저

배우게 되는게 '덧셈'이다.

1+1=2의 당연함을 증명한 사람들의 이야기는

흥미로운 시작이었다.


피타고라스의 정리, 직각삼각형의 빗변의 길이를 구했던 공식

a²+b²=c², 이 공식은 아마 수학을 싫어하는 사람이어도

시간이 한참 흘러서도 기억하게 되는 공식이 아닐까.

아마도 간결하면서도 신비하기때문에

모든 사람들의 기억에 남는 공식이라 생각된다.

이 공식을 세상에 알린 "피타고라스"

그는 어떤 사람이었을까?

피타고라스의 정리에는 어떤 비밀이 숨어있을까?

그 외에도 미적분과 산업혁명이 정말 연관되어있을까?

뉴턴의 만유인력의 법칙을 설명하는 공식 등

수학 공식은 따분하다는 생각을 날려버릴

이론에 대한 매력적인 설명들이 가득한 책이다.



수학과 뗄 수 없는 과학의 세계,

양자역학과 고양이의 관걔에 대한 이야기는

수학책에서 나올줄은 상상도 못할 일 아닐까.

기존에 알던 공식과

몰랐던 공식이지만 알고나니 더욱 빠져들게 되는

책의 내용들이 이론편에 가득하다.

응용편에서는 수학공식이 현대사회

내가 사는 세상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에 대해

알려주는 파트이다.

5G 시대에 살고 있고

인공지능과 뗄 수 없는 현시대에

수학공시기은 어떤 역할을 하고 있을까?

통신의 속도와 전송량은 우리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기계를 통하면 우리가 체감하도록 해준다.

4G,5G 라고 말하는 속도는 어떻게 붙게되는것인지

궁금하다면 섀넌공식을 찾아보면 된다.


이슈메이커로 빠트릴 수 없는 비트코인.

비트코인에도 공식이 숨어있다.

다른 책들보다 두꺼운 두께에

이 책의 첫장을 넘길때 겁을 먹었다.

하지만 책의 저자는 전문적인 지식을

쉽게 설명하려 노력한게 확실했다.

알고 있던 공식들의 숨은이야기와

몰랐던 공식들의 신비로운 이야기들 속에

한 챕터씩 꼼꼼히 읽어내려가게 되는 책이다.

물론 모든 챕터를 이해할 순 없었다.

하지만 그것은 어떤 책이나 마찬가지라 생각한다.

에세이를 읽어도 책의 저자의 마음을

모두 이해할 수는 없는 것처럼.

이 책이 수학과 관련된 책이라

지레 겁부터 먹을 필요는 없다는 생각이든다.

수학을 잘하지 않아도 나처럼 수학을 좋아하고

미스터리나 신비로운 이야기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이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직접 읽고 작성한 포스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