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대학원을 가게 된다면 - 직장인을 위한 슬기로운 대학원 생활
정재엽 지음 / 원앤원북스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장 가까이에 오랜 시간 학위를 따고

공부해온 내 동생이 있다.

내가 직장인이었던 내내

동생은 학생이었다.

지방에서 전교에서 놀던 내 동생은

내가 직장에 들어가며 이룬 서울 상경을

대학교 입학으로 이뤄냈다.

그렇게 동생은 대학교 4년을 보낸 후

대학원에 들어가 석사 학위를 취득했고

지금은 박사 학위를 수료하고 논문을 준비 중이다.


가장 가까이에서 대학원을 다니며

자신의 분야의 석사, 박사를 공부하는 동생을

지켜봐왔다.

부모님은 내게도 여러 번 대학원을

가고 싶지 않냐고 물어보셨다.

첫 직장에서 너무 힘들어 뜬금없이 어학연수를 가겠다고 했을 때도,

그리고 몇 번 더 내가 직장 생활을 힘들어할 때

부모님이 먼저 대학원에 가서

공부를 더 해볼 생각은 없냐고 물어보셨던

기억이 난다.


그때의 나는 항상 '효율성'만을 따졌던 것 같다.

내가 회사 안에서 주어진 시간 동안에

얼마나 효율적으로 일하고 그럼으로써

야근을 최소화하고 그것만이 목표인 것처럼

회사 생활을 하다 보니

매번 한 직장에서 몇 년이 지나고 나면

슬럼프와 회의감이 몰려왔다.

직장에서 만난 몇몇 분들이

회사를 다니며 대학원을 다니는 걸 보면서

과연 대학원을 다니는 게 업무에 효율성이 있을까?

생각했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한편으론 마음 한켠에

대학원에 대한 작은 열망을 가진 것 역시 사실이기에

내가 대학원을 가게 된다면 이 책이 끌릴 수밖에 없었다.




차례

1장. 박사과정 입학 전 고려해야 할 것들

2장. 박사과정 입학의 모든 것

3장. 직장 생활을 슬기롭게 병행하는 법

4장. 아무도 알려주지 않는 대학원 생활 노하우

5장. 박사학위 논문 어떻게 쓸 것인가

6장. 박사학위 취득, 그 이후의 삶



직장과 학업을 병행하는 사람들의 유형

우선 살펴보면,

1. 생계형 유형

2. 커리어 체인지형

3. 자기만족형

4. 박사 수료 만족형

이 밖에도 다양한 유형들이 있겠지만,

내가 대학원을 가게 된다면에서 이야기하듯이

내가 어떤 유형이든 돈과 시간, 노력을 들여서

대학원에 들어간 이상 목적을 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므로,

자신의 지금 위치를 객관적으로 파악해보는 것과

나의 미래를 구체적으로 그려보는 것이 필요하다.


그 이후에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상황과

경제적인 여건, 가족들의 지지가 밑바탕이 된

다음이라면 본인이 일고자 하는 꿈에 가장 적합한

학교와 학과의 지도 교수를 선택하면 된다.

우리가 대학을 들어갈 때에는 학교와 학과를

고심끝에 선택하듯이

대학원에서 나의 지도교수가 될 교수님을

선택하는 것 역시 중요하다.

우리가 입시를 전략적으로 준비했듯이

대학원 입학에도 전략이 필요하다



그렇게 전략적으로 대학원 입학까지 성공했다면,

대학원 생활과 함께 슬기로운 직장 생활이 필요하다.

어떠한 일이든 나는 한 명이기에

우선순위가 필요하다.

그리고 직장 생활과 대학원 생활을 같은 시간,

같은 공간에서 하려고 하지 말아야 한다.

직장 생활에서는 모범적인 선배이자 직장인이

되어야 한다.


그리고 내가 대학원을 가게 된다면 에서는

아무도 알려주지 않는 대학원 생활 노하우도

귀띔해 줄 뿐만 아니라

대학원을 다니면서 그냥은 알기 어려울 것 같은

학술지에 논문을 게재하는 법이라든가

연구계획서를 작성하는 법까지 접해볼 수 있다.

실제로 옆에서 동생이 학술논문이나 연구계획서를

작성하는 모습을 많이 봐온 나로서는

처음에는 이것들이 맨땅에 헤딩하는 기분으로

부딪혀야 한다는 것을 잘 안다.

그런데 이렇게 팁을 얻을 수 있다는 걸

미리 알았더라면..



대학원을 입학하고 학위를 취득하고

그것으로 끝이 아닌

대학원을 끝마치고 학위를 취득한 후의 나의 삶.

그 이후의 더욱 효과성 있는 나의 삶을

만들어나가는 것이 가장 중요하기에,

내가 대학원을 가게 된다면에서 가장 좋았던 부분은

인생 선배님들의 인터뷰였다.

15분의 각기 다른 분야의 박사학위를 취득한

박사님들의 자신들이 직접 겪은 경험을 통한

인터뷰들이 내가 대학원을 가게 되든 가지 않게 되든

인생 선배로서의 조언이 느껴졌다.


현재 대학원 입학을 고민하거나

내 인생의 미래 목표 중에 대학원에 대한 고민이

있는 분들이라면 "내가 대학원을 가게 된다면"

한번 읽어보기를 추천한다.


컬처 300으로부터 제품을 무상으로 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솔직하게 작성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