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취하는 뇌 - 기억력·집중력·공부머리를 끌어올려 최상의 뇌로 이끄는 법
마르틴 코르테 지음, 손희주 옮김 / 블랙피쉬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학교, 고등학교 학창 시절에는

시험을 위한 공부를 하느라 나의 뇌를 썼다.

시험을 위한 공부에 익숙해진 뇌는

정말 한정된 용량이 있듯이 딱 시험공부를 할 양만큼(?)의 저장을 하고

시험이 끝나면 거짓말처럼 기억이 리셋되는 걸 반복했다.

그러다 직장 생활을 하기 시작하면서

잊어버리거나 리셋하면 안 되는 것들이 생겨나고

조금씩 나의 뇌도 변화했던 것 같다.

그렇게 직장 생활을 하며 얻게 된 좋은 습관은 메모와 스케줄러를 작성하는 것이었다.



1장. 활용도 낮은 당신의 뇌, 어떻게 세팅할 것인가.


1장에서는 나에게 자극과 동기를 부여해 줬다.

나도 내가 미루는 버릇이 있다는 것을 알지만 책을 읽다가 실제로 내가 하고 있는 습관이 책 속에서

소개될 때는 칭찬받는 기분이라 좋았다.

직장 생활을 하며 습득하게 된 달력을 정리하는 나의 습관은 책상 위에 항상 볼 수 있는 달력 하나와 내 다이어리 달력 2가지를 활용하는 방법이었다.


2장. 뇌 기능 전반을 차근차근 끌어올리는 방법.


1장에서 나의 뇌 상태를 인지시키고 동기를 부여했다면

2장에서는 나의 뇌 기능을 차근차근 끌어올리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

그동안 나의 뇌가 특정 영역에서만 사용되거나 일회성에 그치는 단순한 활동을 했었다면 성취하는 뇌에서는 장기적이고 지속적으로 뇌의 인지 기능을 향상시키는 방법들을 구체적으로 제시해 주고 있다.


3장. 뇌의 노화를 늦추며 사는 법.


우선 반가운 소식은 뇌의 노화를 늦출 수 있다는 것이고

슬픈 소식은 뇌는 늙기 때문에 노화가 없을 순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100세 시대, 인구의 노령화를 얘기하는 요즘

언제까지 살지는 알 수 없지만 뇌의 노화를 미리 대비할 수 있다는 것은 희소식임에 분명하다.


4장. 뇌에 관한 오해와 진실.


4장에서는 우리가 알고 있던 뇌에 대한 속설과 팩트 체크를 해볼 수 있다.

공부법, 인공지능, 그리고 처한 환경 이런 것들이 뇌에 영향을 미칠까?

그런 궁금증에 대해 풀어주는 성취하는 뇌.

5장. 똑똑한 두뇌를 만드는 방법.


5장에서는 인지하고, 생각하고, 행동하는 뇌의 다양한 능력을 증진하고,

강화하는 훈련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이러한 여러 가지 두뇌 훈련법에 대해 일목요연하게 설명하고 그림을 덧붙여 이해를 도와준다.



성취하는 뇌는 두뇌 영양제 같은 책이었다.

얼마 전 선물로 기억력 증진에 좋다는 영양제를 선물 받아 한 달 정도 먹었던 적이 있다.

물론 효능이 있었는지는 알 수 없지만

알약으로 된 영양제보다 나의 뇌 증진을 위한 책 한 권이 나의 뇌 건강을 더욱 도와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직접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