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라하면 수익이 따라오는 ETF 투자
이재준 지음 / 원앤원북스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재테크에 있어서는 정말 무지한

재린이(=재테크 어린이) 정도의 수준인 나.

회사를 다니며 매달 들어오는 월급을 예금, 적금으로만 운용해봤을 뿐

그 외의 주식이나 다른 재테크 수단은 혹시나 모를 원금 마이너스에 대한 두려움으로 절대 하지 않았다.

그 정도로 겁쟁이인 내가 몇 달 전 재린이를 위한 온라인 강의를 접하면서 ETF투자에 대해 처음 알게 됐다.

나의 투자성향을 스스로 판단했을 때

예금, 적금 외에는 내게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했는데

그것 역시 재테크에 대한 무지에서 온 나만의 생각이었고 세상엔 다양한 재테크 수단이 있으며 그중엔 내게 맞는 재테크 수단도 있다는 사실이 반가웠다.

그렇게 ETF투자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됐지만

아직은 새로운 투자가 두렵기도 해서 짬짬이 공부만 하고 있던 와중에 만난

따라 하면 수익이 따라오는 ETF투자


정말 표지에 적힌 것처럼

이 책에서는 ETF의 A부터 Z까지를 알려준다.



따라 하기 전 ETF 알아보기


ETF가 어떤 투자수단이 될 수 있는지를 알려주는 첫 장에서

요즘 나의 관심사인 연금저축에 대해서도 나오는데,

개인연금이나 퇴직연금을 ETF로 투자할 수 있다는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됐다.

나와 남편의 노후가 올 때쯤엔

국가에서 보장해 주는 국민연금만으로는 연금이 부족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던 참이라 나중에 노후에 어떻게 국민연금 외의 노후자금을 마련해야 하나 고민 중이었는데 이런 방법도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니 조금은 마음이 놓이는 느낌이 들었다.



기사로 ETF 읽기


그리고 따라 하면 수익이 따라오는 ETF 투자에서는

한 파트가 끝날 때마다 실제 발행됐던 기사와 기사에 따른 ETF를 설명해 주는 점이 정말 좋았다.

실제 기사 QR코드와 URL 주소도 기재되어 있어서

파트마다 QR코드로 실제 기사를 볼 수 있는 재미가 있었다!



ETF 투자 전 필수 정보 뽀개기


두 번째 파트에서는 ETF를 무턱대고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투자 전에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부분들을 설명해 준다.

ETF의 장점뿐 아니라 가장 처음 내가 ETF를 알게 됐을 때 헷갈렸던

펀드와 ETF의 차이점도 상세하게 나와있어서

그때 이 책을 접했더라면 좀 더 수월하게 펀드와 ETF의 차이점을 알 수 있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수익이 따라오는 ETF 투자전략


이제 ETF 투자전에 알아야 할 것들을 앞장에서 숙지했으면 세 번째 파트에서는 여러 가지 ETF투자전략에 대해 알려준다.

사람마다 맞는 재테크 수단이 있듯이

ETF투자도 한 가지 방법만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내게 맞는 전략을 세워 투자를 하는 게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책에 나와있는 다양한 전략 중 나의 성향에 맞는 전략은 어떤 것인지 생각해 볼 수 있는 중요한 세 번째 파트!


수익을 높이는 ETF 위험 관리


돌다리도 두드려보고 건너라는 우리 속담처럼

모든 투자에는 리스크가 있을 수 있기에

ETF 투자 전 알아야 할 위험에 대해 알려주는 네 번째 파트.

이런 위험에 대해 미리 인지하고

그러한 위험을 피해 가는 게 가장 올바른 투자가 아닐까 싶다.

내게 그런 위험이 닥치지 않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만약 닥치더라도 모르는 것보다 좀 더 대처를 하는 방법에 대해 생각할 수 있을 것 같다.


ETF를 활용한 자산관리 프로세스


책을 읽으며,

다양한 투자전략에 대해 알게 됐다면

나에 대한 투자성향을 파악하고 ETF 투자를 실천까지 해봐야 하지 않을까? 생각이 들 때쯤,

나의 투자성향을 파악할 수 있는 문답지와 그 결과에 따른 맞춤 전략까지 추천해 주는 책!

마치 ETF 투자 선생님과 함께 하고 있는 생각이 들 정도였다.

마지막으로 국내외 유망ETF 까지 설명해 주는

정말 ETF 투자 지침서라는 타이틀이 적절한 재테크 책이 아닐 수 없다.


-컬쳐 300으로부터 제품을 무상으로 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솔직하게 작성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