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스팩 - 제9회 자음과모음 청소년문학상 수상작 자음과모음 청소년문학 77
이재문 지음 / 자음과모음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 소개를 봤을 때, 리코더와 헬스라니! 전혀 매치가 안되는 조합이라고 느끼며 궁금증이 더 커졌다. 주인공은 예전부터 리코더를 좋아해서 정말 잘 불었고 고등학교때까지 리코더를 놓지 않았다. 왜 이렇게 리코더에 집착하는지 좋아하는 것이 있으면 동아리부실을 걸고 철인경기에 이기기 위한 트레이닝을 시작할 수도 있구나 하는 생각도 들었다. 읽다보니 주인공의 속사정도 알게되고 주변 인물들과 어울리는 모습을 통해 많은 걸 배우게 되었다.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좋아하는 것이 쉽게 바뀌고, 바뀌는 것에서 끝나지 않고 짧은 시간에 질려서 다른 것에 눈을 돌리는 편이라는걸 알게 되었다. 그래서 주인공이 이렇게 리코더에 열중하는 걸 보면서 처음에는 주인공을 바라보는 주위 시선처럼 고등학생이면 내신이나 챙겨야지 왜 아직도 리코더만 불까 하면서 별로 좋게 보지는 않았다. 그리고 작가님이 너무 유치한 내용을 줄거리로 쓴게 아닌가 의심까지 들었었다. 하지만 이 생각은 중반을 달리면서 틀렸다는걸 깨달았다. 주인공은 진심으로 리코더 동아리부실을 위해 내기했고 소방관이었던 아버지와 소방관인 형에게 철인경기를 위한 트레이닝을 받게된다. 비록 조원이 자신 포함 세 명 뿐이었지만 최선을 다해서 이끌기 위해 노력했다. 친구관계, 가족관계 등 다양한 일이 닥치면서 주인공 대한은 성장해갔다.

이 소설을 통해 작가는 주목받지 못하는 취향이라도 자신의 소중한 것이라면 기죽지 말고 소신있게 자기가 좋아하는 걸 하는 걸 응원해 주는 것 같다. 청소년기에는 유행에 민감해서 유명인들이 하는 걸 따라하고 그런 주류의 것을 '인싸템' 등 아예 이름까지 만들어졌다. 그치만 주류 문화를 좋아하지 않으면 어딘가 이상하게 보고 쉽게 타인에게 받아들여지지 않을 때도 있다. 작가는 그런 사람들을 위로하기 위해 이 책을 쓴걸까. 세상이 받아들여주지 않아도 자기가 좋아하는 걸 꾸준히 밀고 나가다 보면 어느 순간 인정받을 수 있지 않알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