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밀리 디킨슨 시 선집 을유세계문학전집 126
에밀리 디킨슨 지음, 조애리 옮김 / 을유문화사 / 2023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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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밀리 디킨슨의 첫 번째 시집은 1890년 히긴슨과 오빠의 연인이던 메이블 루미스 토드에 의해 출판되었지만 심하게 편집된 내용이었다. 1955년에 비로소 토머스 H. 존슨이 시 전집을 출판해 독자들은 그녀의 시 전체를 접할 수 있게 되었다. (255쪽)

하마터면 에밀리 디킨슨의 시를 온전히 보지 못할 뻔했다니 조금 놀랐다.
그의 시들은 요즘 시와는 다르게 대체로 짧다. 사실 짧은 시를 쓰는 게 더 어렵다. 그 길이 안에 하고 싶은 말을 담는 것이 힘들다는 걸 알기 때문에, 그리고 좋은 시가 될 확률이 낮다는 걸 알기 때문에 대단하고 생각했다.

디킨슨의 시에는 제목이 없다. 유일하게 제목이 붙은 시는 「눈송이」이다. 시나 소설을 쓰는 것보다 제목을 붙이는 일이 내겐 더 어려운데, 디킨슨도 그랬던 걸까.

시는 어렵지 않게 슥 읽을 수 있었다. 재밌고 마음에 드는 표현이 많았다. 오히려 해설을 읽자 어렵게 느껴졌다. 나는 그냥 읽었는데 전문가들은 철학적인 개념을 가져왔다. 디킨슨이 정말 그런 의도로 썼을까. 꿈보다 해몽이라는 말이 떠올랐지만…. 들뢰즈의 ‘탈주선’을 끌어들여 해석한 부분은 흥미롭게 읽었다.

디킨슨의 시는 견고한 절편의 균열로 시작하여 탈주와 재영토화를 거쳐 마침내 성공적인 탈주에 이르는 과정을 보여 준다. 디킨슨은 우선 종교와 결혼이라는 견고한 절편의 억압을 형상화하고 있다. (중략)
그러나 이러한 탈주선이 항상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중략) 그러나 마침내 탈주선이 성공하면 종교와 결혼 같은 제도를 파괴하는 데 그치지 않고 새로운 배치를 창조한다. (286-287쪽)

실제로 에밀리 디킨슨은 종교에 대해 불신을 가졌으며 평생 독신으로 살았다고 한다. 자신의 신념을 고스란히 녹여 냈다는 점에서 그의 시가 더욱 매력적으로 다가오는 것 같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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