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쉽게 읽는 보웬 가족치료 ㅣ 리얼라이프 시리즈
김수연 지음 / 리얼러닝 / 2022년 12월
평점 :

쉽게 읽는 보웬 가족치료는 새로운 시각으로 문제해결에 접근한다. 우리는 다양한 어려움를 겪으면서 개인의 문제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쉽게 읽는 보웬 가족치료는 가족의 문제로 부터 문제해결의 실마리를 찾아간다. 이 자체로 우리가 그 동안 갖고 있던 패러다임이 변하는 순간을 맞이하게 된다. 더욱이 그 안에서 가족을 다시 정의하고 폭 넓게 이해하며 안정감 있는 존재로 만들어나갈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의미있는 독서가 되어주리라고 생각한다.
우리는 늘 가족 이라는 든든한 울타리와 그늘에서 생활한다. 하지만 그 것에 지나치게 의존하다보면 독립적인 판단과 생각을 하지 못하게 될 수 있다고 지적한다. 독립적인 존재로서 판단하고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구성원이 모인 가족 이라는 존재가 되어야만 더욱 단단하고 건강할 수 있다는 것에 공감하게 되었다. 지나치게 가족에 의지하고 무조건 따르기보다는 디양한 의견이 수렴되고 토론할 수 있는 환경을 아이들에게 만들어 주기 위해서 노력해야 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다양한 것을 느끼고 생각할 수 있는 의미있는 내용들이 수록되어 있는 것은 물론이고 쉽게 읽는 보웬 가족치료를 통해서 다양한 가족들의 사례를 만나볼 수 있다는 것 역시 큰 의미가 있다. 이런 사례를 통해서 더욱 깊이 있게 내용이 다가오는 것은 물론이고 폭넓게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할 수 있다. 특히 아이들과 함께 읽고 다양한 의견을 나누면서 가족 문제를 해결하는 첫 단추를 끼울 수 있다는 점에서도 적극 추천하고 싶다.
처음 쉽게 읽는 보웬 가족치료를 접했을 때는 아이들이 성장하는데 무척 도움이 되겠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이 책은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각기 다른 울림을 주는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번 기회를 통해 가족문제를 해결하고 나아가서 개인들이 겪는 어려움을 해소하는 의미있는 시간을 갖기 바라며 적극 추천한다. 나의 문제 라는 생각에서 벗어나서 가족의 문제에 초점을 맞추고 해결에 힘써보기를 바란다.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