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회복 수업
멜라니 그린버그 지음, 정지현 옮김 / 시공사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음 회복 수업>

뇌 과학으로 풀어보는 현대인의 스트레스 해소법

피할 수 없는 스트레스, 어떻게 반응하느냐가 중요하다!

가격 : 17,500원

총 페이지 수 : 259쪽

초판 1쇄 발행: 2024년 1월 31일

투쟁-도피-경직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고 했던가. "마음 회복 수업"은 현대인의 가장 큰 적 스트레스를 뇌과학적인 측면으로 접근하여 스트레스의 실체와 파해법을 제시한다. 1부에서는 마음의 적, 스트레스에 대해 설명한다. 일차적으로 스트레스를 급성 스트레스와 만성 스트레스로 분류하고, 이 책에서는 만성 스트레스를 중점적으로 다룬다. 이차적으로 뇌과학으로 접근하여 사람이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뇌에서 어떤 화학적 작용이 발생하는지 설명하고 외로움, 트라우마, 업무 스트레스, 인간관계 등 만성 스트레스 요인에 구체적 예시를 통해 독자들이 겪는 스트레스에 대해 공감할 수 있는 예시를 보여주고 있다.

스트레스 요인에 따라 대처법이 다르다.

2부와 3부에서는 1부에서 언급한 각각의 만성 스트레스 요인에 대한 구체적인 대처 방안을 제시한다 2부에서 가장 강조하는 것은 '마음챙김'이라는 단어다. 일차적으로 스트레스의 주요 원인, 유형을 다루고 회복탄력성을 키울 수 있는 방안들을 제시해주고 있다. 특히, 스트레스 받을시 가장 취약한 '감정'을 다루는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제시해주고 있다. 3부에는 과거의 경험을 통해 강박 또는 선입견처럼 자리잡은 본인의 생각을 긍정과 성장 그릿이라는 키워드로 스트레스를 좀 더 유연하게 접근할 수 있는 방안들 제시한다.

무엇보다도, 이 책의 구성이 좋았던 점은 각 장이 시작될 때마다 그 책의 Key Point가 될만한 것들은 요약해서 보여준다는 것이고, 저자가 설명한 스트레스 접근법을 독자들이 직접 적용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연습 방안을 제시해준다는 것이다.



심리 상담이 코로나 이후 보편화가 되면서 주변에 상담을 받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 우리나라 유교문화로 인해 직장내에서, 가정내에서 당연하게 받아드려졌던 부분들이 이제 곪아 터져 세상 밖으로 드러나게 되었다. 개인적으로도 상담을 받아보며 느끼게 된것은 일단 내가 먼저 정신적으로 건강해야 세상을 긍정적으로 바라볼 수 있게되며, 주변을 바라보게 되는 시선도 달라지게 되는 것 같다. 상담을 통해 그동안 내가 직면했던 스트레스들의 원인을 파악할 수 있었고 파악을 통해 개선해 나갈 수 있었다. 내가 생각했던 나의 열등감은 더 이성 나를 스트레스 받게하는 것들이 아니였다. 그 열등감은 이제 나에게 성장가능성이라는 단어로 탈바꿈되었다. 내가 가진 열등감 만큼 나는 무궁무진하게 성장할 가능성이 있다는 생각을 하게된다.

이 책을 통해 그동안 내 안의 스트레스 요인의 나만의 문제가 아니였음을, 그리고 내가 지니고 있던 스트레스를 직면하여 받으드리고, 해결방안을 찾을 수 있을 것라 생각된다. 저자가 강조한 것처럼 스트레는 단지, 참으며 인내하는 것이 아닌 올바르게 반응하는 것이 중요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