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낭만적 밥벌이 - 89년생 N잡러 김경희의
김경희 지음 / 밝은세상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89년생 N잡러 김경희의 비낭만적인 밥벌이>

지속 가능한 밥벌이를 찾아 헤매는

가격 : 15,000원

총 페이지 수 : 264쪽

초판 1쇄 : 7월 15일

지속 가능한 밥벌이를 찾아 헤메는...

월급만으로 살기 힘든 세상.

직업은 자아실현에 대한 표출물이라고 하지만 현실은 한개의 직업이 아닌 N잡을 해야지 먹고 살 수 있는 세상이다. 사람의 노동에 대한 가치는 한 없이 낮아지고 돈이 돈을 만드는 세상 속에서 N잡은 흔히 돈을 굴리기 위한 '시드머니'를 만드는 필수가 되어버렸다.

저자는 N잡의 이유, 삶의 동기는 결국 돈과 연결되어 있다고 하지만 자기 자신이 살아 있음을. 즉 자신의 존재감을 스스로 잃지 않기 위한 몸부림이라고 생각되었다. 주위 사람들의 페이스에 휩쓸려 살아가는 삶이 아닌 자신의 정체성을 지속적으로 세우고 성장시켜, 자신의 페이스에 따라 살아가려는 주관적인 삶을 살기 위해 살아가는게 아닌가 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그래서 저자는 어떻게 자신의 페이스를 유지하며 나아갈 수 있는지 자신의 삶을 차곡차곡 쌓아 이 책을 통해 독자들에게 소개하고 있다.

저자는 세상적인 기준으로 위대한 성공은 하지 않았다(?.. 죄송합니다 :). 어쩌면 흔히 우리주변에서 볼 수 있는 평범한 일상에서 자신의 정체성을 누구에게 내어주는 것이 아닌 스스로 찾아가며 가는 삶을 너무나 잘 보여주었다. 오히려 괴리감이 없어서 나도, 우리네도 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저자의 삶이 닮긴 이야기였다. 하지만 현실은 돈이 우선이긴 하다. 생사에 너무나 많은 기여를 하고 있기 때문이다.

핵심은 돈과 정체성과의 저울질. 저자의 조언처럼 남의 페이스가 아닌 자신의 페이스대로 살아간다면 적어도 돈만 벌기 위한 기계는 되지 않을 거라는 생각이 드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