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코노미의 시대 - 나홀로족을 사로잡는 상품기획의 모든 것
권단정 지음 / 라온북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코노미의 시대>

나홀로족을 사로잡는 상품기획의 모든 것

"나 혼자 산다, 우리는 1인 가구"

900만을 돌파한 1인 가구의 소비생활을 분석해

스마트한 고객의 눈을 사로잡느 상품기획 지침서

권단정 지음

가격 : 16,000원

총 페이지 수 : 265 쪽

1판 1쇄 발행: 21년 6월 1일

행정안전부의 자료에 따르면 2020년 1인 세대가 900만 세대를 넘어 전체 세대수의 약 40%를 차지한다고 한다. 취업의 불황, 꿈조차 꿀 수 없는 내 집 마련, 심해지는 젠더 갈등 등 불완전한 사회 가운데 자신의 행복만을 추구하는 나홀로 족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 속에서 이 책은 나홀로족과 새로운 소비계층인 MZ세대를 대상으로 현 시장의 흐름을 소개하고자 한다. 1장에서는 1인 가구의 소비 트렌드에 대한 설명을 하였고 2장에서는 구체적인 예시를 통해 그 트렌드의 원인을 자세히 설명해주었다. 3장과 4장에서는 1코노미 시대 기업 뿐만 아니라 이커머스 시장을 준비하는 개인이 이러한 소비 트렌드에서 경쟁할 수 있는 방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이 책의 묘미는 중간 중간 1코노미의 시대에 많은 사람들이 활용하고 있는 다양한 앱들을 설명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현재 우리나라의 다양한 소비 트렌드를 일목요연하게 설명해주었다는 것이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이다.



 

구독경제 서비스의 구체적인 예시

세분화된 소비 트렌드

1인 가구의 급격한 증가로 정기구독 서비스는 단지 주기적으로 물품을 받아보는 것에서 발전하여 AI가 한 개인 필요한 상품을 선별해 제공해주는 개인 맞춤형 서비스. 즉, 서브스크립션 커머스로 발전하였다. 최근 주요 소비 트렌드가 개인의 시간과 노력을 아낄 수 있는 편안한 상품과 서비스를 선호하는 '편리미엄(편리한+프리미엄)'이기 때문이다. 현재 시장은 '니치(틈새)'를 더 세분화해 개인 맞춤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초니치(Ultra-Niches) 마케팅'이 펼쳐지고 있다. 초니치 마케팅은 한 개인의 욕구에 정확히 부합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느냐에 승패가 갈린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미니멀 라이프는 필환경 시대를 맞이해 지속가능한 환경을 위한 제로 웨이스트로 이어지고 있다. 국내 유명 포털사이트 뉴스란에 '환경'이라는 단어를 검색하면 기사가 1,128만건 이상 검색된다. BTS 무려 19배가 되는 기사이다. 윤리적인 소비방식을 지향하는 이들이 증가하면서 어느 때보다 환경에 대한 인식이 중요시되고 있다.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켜야만 한다.

트렌드는 지속하는 시간적 길이와 동조하는 소비자의 범위에 따라 패드(For a Day), 마이크로트렌드, 메가트렌드 등으로 구분한다. 급변하는 트렌드 속 기업들은 소비자 니즈에 기반을 둔 명확한 목표시장으로서의 의미가 있는 마이크로트렌드를 발굴하기 위해 엄청난 노력을 하고 있다. 소비자 스스로 심리적인 만족감. 즉, 감성을 중시하는 소비 형태가 강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결국 MZ시대의 소비자는 단지 상품을 사는 것이 아니라 상품의 기능적, 감성적, 정신적 가치를 사는 것이기 때문이다.


1코노미는 1인 가구 뿐만 아니라 1인 창업까지 확장 해석 할 수 있다. 급변하는 트렌드 가운데 누가 더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한 개인의 니즈를 채워 줄 수 있느냐가 매우 중요한 시점이다. 창업에 관심이 없더라도 이 책은 현재 우리나라 소비 문화에서 벌여지고 있는 트렌드를 전반적으로 파악 할 수 있는 길잡이 같은 책이 될 것이다. 같은 책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