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력의 비밀 - 내 아이를 변화시키는 관계의 힘
송지희.이대근.김영주 지음 / 경향에듀(경향미디어) / 2010년 5월
평점 :
품절


 

 가슴에 팍팍 와 닿는 책을 만났다. 내아이를 변화 시티는 관계의 힘 부모력의 비밀..
한국인의 정서와 사례를 바탕으로 설명을 해놔서 공감가는 내용도 많고 읽으면서 내가 어떤 부모일까라는 생각이 절로 들게 만드는 책이다.
부모에 따라 아이에 모습이 달라진다.
이책은 부모의 유형을 4개를 설명하고 있다. 심부름꾼형, 독재자형, 감정형, 멘토형.. 제일 이상적인 부모의 형태는 멘토형이다.
그럼 과연 이상적인 부모상인 멘토형은 어떤 부모일까?
이책은 이렇게 설명하고 있다. 멘토형 부모는 아이가 심리적인 어려움을 이겨낼수 있도록 지지하고 격려해준다.
아이의 심정을 이해하고 아이의 입장에서 헤아릴수 있는 부모. 아이를 나물하기 보다는 자신의 생각을 말하룻 있도록 유도할수 있는 부모.
그것을 실현하기 위해서 유아때부터 애착의 관계가 중요하다. 요즘 우리아이가 달라졌어요라는 프로그램을 즐겨보고 있는데.. 애착이 힘이 얼마나 큰지 잘 보여주고 있는 프로그램이다.
어릴때 안정적인 애착관계가 형성되지 않으면 낯을 가리고 친구를 잘 사구지 못하고 사랑을 베풀줄 모르는 사람으로 성장한다. 4세 이전까지는 책도 많이 읽어주고, 스킨쉽을 통해서 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해야 한다.
아이가 불안을 느낀다면 그건 부모의 잘못이 크다고 생각이 든다.. 그만큼 어렸을때 애착을 위해서 부모는 무한 노력을 해야 할것이다.

 

이책에 좋은 점은 시기별로 설명이 되어 있어서 아이에게 맞춤 육아서가 될수 있다는 것이다. 유아기, 초등시기, 사춘기.. 우리아이는 아직 유아기라서.. 특히 이부분을 집중적으로 읽었다.. 보고 또 보고.. 읽으면서도 공감되는 내용에는 줄까지 치면서 봤다..
비밀3에서는 칭찬에 대해서 나온다.. 우리나라 사람은 칭찬에 너무 인색하다. 나부터도 아이가 잘한것 보다 못한것이 눈이 팍팍 들어와서 고칠려고 노력중이다.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고 하지 않는가.. 칭찬은 아무리 해줘도 아깝지 않다..
끝에는 자녁교육, 많이 아는 것보다 실천이 중요하다라고 나와있다..
그래 아무리 많이 알아도 실천을 하지 않으면 내것이 되지 않는것 처럼.. 여운이 많이 남아 있을때 바로바로 실천을 해야겠다..
now 지금부터 아이의 시선과 아이의 마음을 헤아리고... 무한 칭찬과 사랑.. 꼭 실천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