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생기부 필독서 100 - 현직 고등학교 선생님들이 직접 고른 ㅣ 필독서 시리즈 5
주경아 외 지음 / 센시오 / 2025년 5월
평점 :
#협찬

어떻게 아이의 생기부를 완성해야하나 좀 막연했는데 이번에 생기부 필독서 100을 읽고 아.. 생기부는 독서구나 싶더라고요. 주제를 독서에서 찾아야 겠구나!!
이 책은 2028 대입 개편 반영 현직 고등학교 선생님들이 직접 고른 책 100권을 소개하고 있답니다. 현직 교사 다섯명이 머리를 맞대고 아이들의 생기부를 만들도록 돕기 위해서 만든 책이에요.
어떻게 하면 세특을 잘 만들까 고민된다면 도서를 통해서 확장을 하라고 하네요.
책도 주제별로 나누어져 있다보니 인문사회계열, 과학계열, 수학계열로 되어 있어서 내가 원하는 분야의 책을 선택하기에도 좀 더 유용하더라고요.
간단한 책 소개와 어떤 학과에서 이 책을 원하는지, 그리고 후속활동으로 확장과 같이 읽으면 도움이 되는 책을 모아놓아서 생기부를 작성할때 시간을 줄일 수 있는 책이에요.

어떻게 생기부에 녹여내릴까 책을 읽고 나서는 어떤 활동을 해야하는지 고민이었는데 생기부 필독서 100이 생기부 독서의 작성을 알려준답니다.
여러 분야 (인문사회, 과학, 수학 등)의 추천 도서들을 100권 정도 선정해서, 각각의 책이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지, 핵심 메시지가 무엇인지 간략하게 소개해주고 있었습니다. 바쁜 시간을 쪼개서 모든 책을 다 읽기 어렵더라도, 이 책을 통해 대략적인 내용을 파악하고 저에게 맞는 책을 고르는 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었어요.
책을 읽고 후속으로 어떤 활동으로 확장할 수 있는지 나와있어서 어떻게 작성을해야하는지 구체적으로 느낌이 오더라고요. 막연했던 생기부 작성이었는데 이렇게하면 울 아이의 3년 생기부를 완성할 수 있겠구나 싶었어요.
이 책 덕분에 막연했던 생기부 독서의 방향을 명확하게 잡을 수 있었어요.
추천 도서들의 핵심 내용을 미리 파악하고 저의 관심 분야나 진로와 연결될 만한 책들을 효과적으로 골라낼 수 있게 되었죠.
울 아이는 이과성향이다보니 과학, 수학책을 어떤걸로 읽어야할지 알게 되었답니다. 어떤과가 어떤 책으로 세특을 작성해야하는지 나오니깐 아이가 원하는 생명공학과 위주로 책을 선택할 수 있더라고요.
무조건 고등필독서 혼합이 아닌 현직에서 계신 선생님들이 추천해준 책이라서
이건 생기부 작성에 정말 도움이 되는 책들이더라고요. 주변에서 생기부는 방향성이 중요하다고 했거든요.
아이가 가고 싶어하는 과에서 원하는 도서들 위주로 선정하여 독서를 하고 있답니다.
또한, 나에게 필요한 책을 쏙쏙 골라 선택적으로 읽을 수 있다보니 아이의 시간을 절약할 수 있었답니다. 엄마로서 최신의 입시를 반영한 도서들이라서 이 책이 아이의 생기부 작성에 가이드북이 되었답니다.
그리고 생기부 독서를 통해서 어떻게 전략적으로 생기부를 작성해할지 생기부 독서의 방향을 잡은거 같아요.
생기부의 시작 어떻게해야하는지 고민이라면 독서로 시작하는 생기부 필독서 100을 추천해 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