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미술관 1
어멘더 렌쇼 지음, 이명옥 옮김 / 사계절 / 2009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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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많은 엄마들은 바란다. 우리 아이들이 공부를 잘하는 아이이기도 원하지만, 
그에 더 나아가 감성적이고 예술을 이해하는 멋진 사람으로 자라주기를.
우리아이가 예술적 감성이 뛰어난 사람으로 자라기를 바란다면, 자주 미술관에 데려가주라는
말을 하고 싶다. 그리고 좋은 책을 가까이 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 좋다.

재미있는 제목, 아이들의 눈높이 설명 

<어린이 미술관>은 어린이의 눈높이에서 잘 설명한 책 가운데 하나다. 특히 돋보이는 것이
미술의 재구성이다. 명작이라고 부르는 많은 작품들을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해설한다. 미술사적
의미에 집착하지 않고,포인트를 잡아서 아이들의 언어로 설명하는 미덕이 돋보인다. 도판이 커서
시원시원하고 한페이지가 펼쳐지면 그림하나, 이야기 하나로 구성되어 있어서 보기에 무척 편하다.
그림 한편마다 이야기 한편, 그리고 재미있는 제목이 인상적이다.

예를 들면 잭슨 폴록의 뿌리기 기법의 추상화제목은 <철썩>이다. 한바탕 우연의 효과를 부린 물감뿌리기의
그림에 걸맞는 익살스런 제목이 아닐까. 모나리자의 그림을 얘기할 때 붙여진 제목은 < 신비 >다. 
<노랑>은 고호의 해바라기 그림이야기의 제목이고, 데이비드 호크니의 <커다란 물보라>의 그림 이야기에 붙여진
제목은 <첨벙>이다.

아르망에게 붙여진 이름은 <잡동사니>다. 어른인 내가 봐도 아르망의 작품은 이게 예술일까? 하는 의아스러움이
있다. 그런 아르망의 세계를 하나로 명쾌한 설명은 바로 '잡동사니'다. 세상의 모든 사물이 예술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아르망은 말하고 있다. 아이들은 '잡동사니'가 예술의 떠다른 얼굴임을 익힐 수 있을 것이다. 저자는 묻는다.
"여러분이라면 수집한 물건들로 무얼하겠습니까?" 
그렇다면 여기서 퀴즈하나. 달리의 <기억의 지속>을 중심으로 한 그림이야기의 제목은 <까망베르 치즈시계들>이다.
왜 그럴까?

훌륭한 작품 선정
  
그의 재미있는 해설을 따라 걸으면, 오래전 익숙했던 그림들에게 새로운 정취를 느끼게 된다. 지식이 높은 미술사가
들에게서도 듣지 못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고, 아이들의 입장에서 미술은 어떻게 느껴질지에 대해 생각하게 된다.
한편 오랫동안 크리스티에서 일했던 저자는, 그 역량을 발휘하여 좀처럼 접하지 못했던  그림을 어디에선가 찾아내어
보여주고 있다. 이 또한 이 책에서 얻을 수 있는 수확이다. 

잘 만든 어린이 미술책을 보면 어른들에게도 권하고 싶은 마음이 든다. 도판이 시원시원해서 휴식하기에도 좋다.
어른들의 미술책은 도판이 작고 도판과 설명이 일치하지 않아 앞페이지 뒤페이지 뒤척여가며 읽을 때가 많다. 하지만
이책은 그런 불편을 덜어준다. 재미있는 에피소드와 어린아이의 마음으로 돌아가 그림을 볼 수 있는 즐거운 시간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미술책들은 가격이 만만치 않지만, 아이들을 위해서 사면, 청소년도 어른들도 평생 오래 오래 읽을 수 있다는 점에서
그 값을 하는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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