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도둑 수학동화 9 수학도둑 수학동화 9
여운방 지음, 서정 엔터테인먼트 그림, 송도수.방유진 글 / 서울문화사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 아이들이 좋아하는 수학학습만화의 대표주자, '수학도둑 시리즈'.


아이들이 어려워하는 수학 개념과 원리를 만화에 녹여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만화이기에 보여주기를 꺼려하는 분들도 있을 것이다.



만화보다는 스토리텔링이 있는 동화책으로 수학과 친해지게 하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해 주고 싶은 책이 <수학도둑 수학동화>​이다.



2021년 1월에 출간되기 시작하여 현재 8권이 신간으로 나왔다. 


​수학 도둑 만화 시리즈의 수학 컨텐츠를 여운방 박사님께서 참여하신 것처럼, 수학 동화 수학 콘텐츠도 참여하고 계시다. 머리말도 여운방 박사님의 말로 되어 있었다. 


"수학을 왜 배워야 할까요?"와 "수학을 어떻게 공부할까요?"의 우리 아이와 내가 궁금해하는 질문을 명쾌하게 대답해 주신 머리말. 


우리 삶의 도구이자 모든 학문의 기초인 수학을 친근하게 느끼는 것이 학습의 출발점​이다.


​​


매번 재미있는 수학관련 만들기 부록이 있는데, 이번에는 빙글빙글 움직이는 수학착시 정육면체 만들기가 부록으로 있다. 


이야기는 수학 도둑 만화와 비슷하다.

아이와 수학도둑 만화와 수학도둑 수학동화 모두 함께 읽고 있는데, 등장하는 캐릭터는 동일하지만 내용은 살짝 다른 느낌이다. 만화와 동화의 글 방식 차이때문에 다르게 느껴지는 것 같기도 하다. 

그런데 만화는 이미 90권이 넘어가고, 수학동화는 아직 9권이니 정확한 비교는 어려울 것 같다. 



전체적으로 인물들의 모험이야기를 그리고 있는데 그 안에 수학 콘텐츠가 적절하게 녹아있다. 

내용도 재미있고 수학 콘텐츠도 여운방 박사님이 참여하신 콘텐츠로 잘 구성되어 있어서 만화, 동화 어느 것을 읽어도 좋을 것 같다.

8권에 이어진 이야기로 사악한 마녀 멜러디의 함정에 빠진 도도와 친구들! 

아루루는 해독제를 구하기 위해 드래곤 신전으로 향하고, 그곳에서 전설적인 존재 드래곤을 만난다.

한편 바우는 멍토피아 왕국에서 만난 자신과 똑같이 생긴 함초롬 공주와 거래를 하게 된다. 



중간중간 관련 수학 콘텐츠들도 수록되어 있다. 

이번 수학 콘텐츠는 분수와 유한소수, 순환소수, 나눗셈, 도형의 대칭과 이동, 평행선의 성질, 도형분할, 다각형의 성질 등인데 도형, 퍼즐, 연산, 생활수학 등 다양한 영역의 수학 콘텐츠가 알차게 들어가 있어서 좋다. 

거기다가 아이가 5학년이라 분수와 소수, 도형의 성질 등 교과와 연계된 내용이 나와서 좋았다. 


수학도둑 수학동화 9권에 등장하는 인물들이다.

이번 프롤로그에서는 수학도둑의 정체가 등장한다. 

아이는 만화를 봐서 이미 1권부터 알고 있었는데, 바로 아루루가 수학도둑이었다. 

악당들의 재산을 훔쳐 도움이 필요한 곳에 전달해 주는 의적 수학도둑의 행적이 잠시 등장한다. 

이번 이야기에서는 크게 2개의 이야기로 나누어진다. 

도도와 친구들이 마녀의 함정에 빠져 독약을 마시게 되고, 그 해독제를 구하기 위한 아루루의 모험, 그리고 바우가 멍토피아 왕국에서 함초롬 공주를 만나 벌어지는 사건이다.

아루루가 드래곤 신전으로 가서 다양한 수학문제를 만나는데, 역시 수학도둑이라 그런지 문제를 쉽게 잘 푼다. 단순한 계산문제보다는 생각하여 풀어야 하는 사고력 문제가 퀴즈처럼 나오고 이야기 속에 들어가 있어서 아이가 이야기를 읽으며 자연스럽게 수학문제를 접하고 생각해보게 된다. 

이야기 속에서 일행이 모험을 진행하면서 수학 퀴즈, 퍼즐들이 자연스럽게 나온다. 

읽으면서 자연스럽게 문제가 나오니 읽는 사람도 함께 풀어보게 되고, 이어 나오는 등장인물의 문제 풀이를 읽으며 왜 그런 답이 나왔는지 생각하게 된다. 

동화 속에 있다는 것 뿐이지, 사고력 문제 풀이과정과 똑같다. 



요즘 수학 문제는 문제가 길어서 수학 문해력도 무척 중요시 되고 있다.

그런 때에 책을 읽으며 자연스럽게 수학 문해력도 기를 수 있게 된다. 



처음 읽으면 무슨 말인지 헷갈리기도 하고 문제가 어렵게 느껴지지만, 자꾸 읽어보고 그래도 모르면 뒤에 등장인물의 답변을 보며 생각해 보면서 사고력을 기를 수 있다.

기초 탄탄 수학 원리를 알려주는 수학 콘텐츠. 

아이가 요즘 열심히 공부하는 분수와 소수가 등장했다. 

분수와 소수는 서로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어서 이렇게 함께 비교하며 학습하면 좋은데 잘 정리해 주었다. 

이야기가 모두 마치면 논술활동으로 사고력을 키울 수 있는 논술 문제가 나온다.

그리고 '한눈에 보는 수학용어'가 나오는데 책에서 나온 수학 용어들을 한장에 정리해 놓았다. 각 페이지수도 나와 있어서 찾아보기도 쉽다. 

책이 150p 가량으로 생각보다 두꺼워 초등 저학년 아이들이 읽기에는 조금 부담되어 보인다.

하지만 책을 열어보면 그림도 많고, 글자 여백이 많아 글 자체는 그리 많지 않다. 

거기다가 수학 도둑 만화를 이미 읽는 아이들이라면 익숙한 그림과 스토리때문에 관심을 가지고 잘 읽을 것 같다. 



함께 나오는 교과 연계표는 주제와 수학 영역, 능력, 내용, 학년을 한 눈에 잘 볼 수 있게 정리해놓았다.

또한 수학도둑 학습만화 어디에 나오는 수학 컨텐츠인지도 적어놓아서 학습만화와 함께 보면 좋겠다. 

아이도 일단 수학도둑이라는 제목만 보고 '어! 수학도둑이다' 하면서 반가워하며 이 책을 처음 읽기 시작했었다. 초등 5학년, 6학년 컨텐츠가 많이 나와서 아이 수학학습과 연계되어 공부에 도움이 될 것 같다. 

이야기 자체도 등장인물들이 힘을 합쳐서 악의 무리의 음모를 막고 평화를 지키려는 내용이라 우정과 협동심을 볼 수 있다. 등장인물들이 다소 엉뚱하긴 하지만, 그런 부분 때문에 아이가 더 재미있게 보는 것 같다.

수학 컨텐츠도 원리 중심으로 창의 사고력을 키워주는 내용들이라 더욱 믿고 볼 수 있는 것 같다.

이야기 책을 읽고 함께 수학 공부도 하고, 생활 속 수학 컨텐츠를 실생활에서도 활용할 수 있어서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