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대로 알면 입에 착 감기는 기적특강 관용어 - 초등 2~4학년 기적특강
기적학습연구소 지음 / 길벗스쿨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관용어를 많이 알 수록 본인이 이해하는 언어의 깊이와 대화의 맛이 살아나는건 당연한 이치겠지?

초등학생이 알아야 할 100개가 넘는 관용 표현을 기적특강으로 만나보았다.

우리 어른들은 어릴 적 따로 관용어라고 해서 배우지는 않았던 것 같은데

일상생활과 뉴스, 독서 등을 통해 자연스럽게 익혔던 것 같은 이 관용어구들이

요즘 학생들에게는 필수 어휘가 되었다.





요즘 관용어를 자칫 몰라서 인터넷상에서 망신을 당하는 사례로 속속 드러나고 있지 않은가.


관용어는 둘 이상의 단어가 결합해 표면적인 뜻과는 전혀 다른 의미로 굳어져서 쓰이는 말을 뜻한다. 
일상적으로 쓰는 표현이어서 다 아는 말이 아닌가 싶지만, 글자 그대로 해석하면 고유한 의미에서 벗어나기 때문에 정확하게 알아야 써먹을 수 있다.


40일간 96개의 표제어를 포함하여 총 151개의 관용 표현을 배우는데

그저 외우는 것으로는 절대 이 많은 관용어구를 익힐 수 없다.

그 관용어가 쓰이는 상황 등을 만화로 보면서 어떻게 사용되고 활용되는지 자연스럽게 깨닫게 한다.

또 일상에서 어떻게 써먹을지에 대한 예문도 다양하게 제시하여 줌으로써

글을 읽고 이해하는데 필요한 어휘력과 실생활에서 필요한 표현력도 같이 고려해주었다.

또한 다양한 퀴즈를 통해 정확하게 그 의미를 기억하게 함으로써 완전히 내 것으로 만들어주는데 도움을 준다.

무엇보다 하루에 읽어보고 알아보는 양이 길지 않아서

재미있는 단편 만화를 보듯이 술술 풀어나갈 수 있어서 좋았다.




다만 아쉬운 점은 2학년부터 4학년까지 너무 폭 넓게 학년 범위가 설정되어 있어서

책을 좀 읽었다고 하는 4학년에게는 다소 쉬운 부분이 많았다는 점.

그러나 원숭이도 나무에서 떨어질 때 가 있으니 차근차근 재미있게 풀어가면서

알았던 부분은 복습을, 몰랐던 부분은 알아가는 과정으로 삼으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