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콤달콤 관용어 사전 - 초등학교 선생님이 알려주는 초등학생이 꼭 알아야 할 새콤달콤 사전
류윤환 지음, 김유정 그림 / 미래와경영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관용어라고 하면 어른인 나부터 응? 관용어? 관용어가 뭐지? 라고 고개를 갸웃거리게 된다.

부끄러운 이야기이지만 이 책을 선택하기 전에 "관용어"가 무엇인지부터 찾아보았다.

관용어란 둘 이상의 낱말이 합쳐져 원래의 뜻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의미로 굳어져서 쓰이는 표현을 말합니다.

[천재학습백과 초등 국어 용어사전 발췌]


어른들은 실생활에서 아무 생각없이 쓰는 많은 관용어구들도

어린이들에겐 생소하게 들리기에 자주 물어본다는 점과

책에서 관용어구가 나와도 그냥 그런가보다 하고 생각하며 흘려넘긴다는 점에서

이 책은 꼭 보여줘야 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가령 이 책을 읽기전에는 '불똥이 튀다'라는 표현이 뭐냐고 물어보니

불이 붙다? 불이 나서 옆에 옮겨붙다? 이런 식으로 해석을 하던 아이가

이제 엄마 아빠가 말다툼할 때(-_-;;) 옆에서 자꾸 종알종알 참견하는 동생을 보고

"야~ 불똥 튄다. 조용히 해라~"라고 말하는걸 듣고

싸우다 말고 어찌나 웃겼는지 ㅋㅋ (그리고 그 와중에 얼마나 대견했는지 ㅋㅋ)

짧막한 관용어구가 상단에 씌여있고

바로 밑에는 한 눈에도 딱 이해가 되는 상황그림과

관용어구의 유래와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표현하는지에 대한 설명이 있다.

일단 관용어구의 유래를 알게되면 외워지는 게 아니라 저절로 이해가 되는 것이라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옆 장에는 관용어구에 대한 쉬운 뜻풀이(설명),

그리고 예문과 사자성어나 다른 관용어구처럼 비슷한 말, 다른 말이 적혀있어서

솔직히 엄마 마음에는 이 책 한권이면

요 나이때 알면 좋을 세상 모든 관용어구를 다 넣어놓은것 같아서 뿌듯하기까지 했다. ㅋㅋ

개인적으로 책 표지에 초등관련도서라든가, 초등연계도서라는 홍보문구가 있으면

완전 재미없을 것 같아서 잘 권하지 않는데

살면서 유용하게 사용하고 어휘를 풍부하게 하고 이해력을 높일 수 있는

이런 생활에 유용한 책은 초등자녀에게 꼭 권하고 싶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