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탈로니아 찬가 에디터스 컬렉션 16
조지 오웰 지음, 김승욱 옮김 / 문예출판사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p271 현대의 전체주의 국가에 필요한 저주받을 능률과 일관성이 스페인 사람에겐 거의 없다. p275 당시 우리의 삶은 정신없고 터무니 없었었다. 밤에는 범죄자가 되지만 낮에는 부유한 영국인 방문객이었다.

스페인 내전이 적어도 그에게 찬가라 이름 붙일 수 있는 이유들은 전선과 도시 곳곳에서 맞닥들인 구체적인 장면들에서 나타난다. 저자 특유의 담담한(이라고 할까) 언어가 책 구석구석에서 읽힌다. 이 자본의 시대에도 여전히 이념에 대한 앙금이 존재하는 엄연히 살아있는 전시상황인! 우리도 전쟁을 기록한 책들이 많긴 할텐데 아직 소상한 관점에서 풀어헤치는 작업은 부족해 보였었다.
조지 오웰은 그 낯선 도시를 취재차 방문했지만 의용군에 참가해 보다 농밀한(이 맞을지 모르겠지만) 전쟁인지 전쟁 아닌 듯 까지 한 내전 초반의 다양한 면면을 기록해 나간다. 그건 외부의 시선도 한몫 하는걸까.
그 뒤 농물농장, 1984 같은 문학적 성취를 일구어 나갔다는 것도 어쩌면 이 내전의 경험이 그를 새로운 관점으로 무르익게 한 힘이 되었을지 모른다.
헤밍웨이, 무기여 잘있거라를 이어서 읽어 보고 싶고(같은 시기 문학인지 이제야 알다), 여러 가지로 익숙하지 못했던 스페인과 이념의 고리들에 대해 개인적으로도 여러 생각에 잠기게 하는 책. 너무 추천한다. 조지 오웰을 더 깊이 읽고 싶다면 그의 초기 저작들을 꼭 읽어야 겠구나. 하는. 느낌표도.
문예출판사 세계문학 번역은 늘 감동이기도 하고. 그리고 무엇보다 역시 조지오웰

표지는 1937년 이베리아 무정부주의 동맹 FAI에서 제작한 포스터 활용. -책 날개에

p57 승리가 아주 드물었는데도. 심지어 병사 개개인의 탈영도 흔치 않았다. p17 그것은 친구를 위해 살인도 불사하고 자신의 목숨도 초개같이 던질 수 있는 사람의 얼굴이었다.

p176 PSUC가 본부로 쓰고 있는 그 건물이 카탈루냐 광장을 지배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