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업도 전략이다 -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사업정리법
강종헌 지음 / 북네스트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43쪽. 철거 비용은 크게 3가지가 꼽힌다. 철거 인력, 철거 장비, 폐기물 처리비 등이 그것이다.
177쪽. 부가세는 폐업일의 다음 달 25일 내 신고한다.
183쪽. 종합소득세는 이듬해 5월에 신고.

소상공인 재창업패키지. 기술 아이템이 있다면 '재도전성공패키지'를 활용. 미소금융과 나이스비즈맵 상권 분석 보고서(기본 분석 보고서: 1일1회 무료), 온라인 재창업 교육: 창업데듀, 소상공인지식배움터 등

신규 창업에 못지않게 폐업에 관해 익숙해지지 않는 사실들을 좀 더 덤덤하게 알아보면 신규창업이던, 폐업이던, 재창업이던 리스크를 최소화하며 다음 단계를 향해 좀 더 빨리 한 걸음을 내디딜 수 있을 것이다.

파트1의 원인을 살피는 것부터 파트2 사업정리의 절차를 파트3은 재기를 위한 제도 활용법. 마지막 파트4에 그 외 알아두면 좋은 정보들이 수록되어 있다.

16쪽. 창업 성공률을 떨어뜨리는 사업자의 자질 부분에서 '주먹구구식 비합리성(40.3%)'이 첫째로 꼽혔다. 18쪽.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때는꼭 고려해야 할 사항이 있다. '누구를 위해, 어떤 목적으로 작성하는가'다.

어느 장을 펼치던, 또 누군가에게라도 처음부터 알게되고 싶지 않을 수는 있겠지만 미리 알면 유익할 사업의 처음과 끝을 담고 있는 책이다.
유의미한 사업을 위해 보다 세심한 준비와 시장분석, 준비사항들을 세기게 해주는 책.
경험을 자산으로 각 과정들을 통해 경쟁력을 기르는 안목을 배워나가야 겠다.

74쪽. 사업장의 이상 징후는 다양하게 나타난다. 창업 3개월에서 6개월 이후 매출이 증가하지 않는다면 이미 문제가 있는 것이다. .. 첫 매출이라 하면, '이 사업 되겠구나'하는 느낌을 주는 시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