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무자를 위한 통합적 오피스 구축 가이드 - 직무 만족과 생산성을 높이는 사무환경의 모든 것
김수란 외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0년 1월
평점 :
품절


아. 실무자를 위한 통합적. 오피스 구축 가이드. 제법 근사한 오피스에 적합한 다양한 구축 과정들을 상세하게 실었다.

4차산업으로 바뀔 미래의 오피스는 어떤 환경일까. 이 책은 다만 실무적인 가이드에 충실하게 그러나 전문적인 수준의 오피스를 기준으로 구성했기때문에 현실적으로 번듯한 오피스들의 실무에 적용가능한 세부적인 모든 것들을 담고 있다.

계획부터 디자인 실전사례분석은 물론 업무공간의 밀도, 가구배치, 마감, 실내 공기, 온열, 빛과 소음 등. 업무의 효율을 높이기 위한 전반적인 오피스의 구축에 관한 많은 사안들을 분야별로 체계적으로 기술한다.

각 공간의 효율은 물론 오피스 구성원들의 만족과 휴식까지 이런 완벽한 사무환경들 이라면 절로 업무가 향상되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을 거란 생각이 든다.

더 미래의 오피스가 아닌 지금 바로 적용하는 실무적인 정보들을 참고하여 조직의 향상과 협업과 개인 능률의 향상을 이끄는 오피스 구축을 향해 한 권으로 디자인부터 설비까지 전 분야의 정보가 모여 있다.

홍대 KB락스타 청춘마루, 성수동의 대림창고 등 공간 이야기와 미래형 오피스에 관한 코너도 각장의 마무리에 마련되어 있어 앞으로의 오피스에 관한 정보들을 참고할 수 있도록 실었다.

아마존 시애틀 본사 사옥의 식물온실, 바이오 시피어같은 웰니스 오피스의 사례와 자율 감각 쾌락 반응의 시각, 청각, 촉각, 후각 등의 자극을 통한 심리적 쾌감을 느끼는 멍함의 미학, ASMR은 불면증과 우울증,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일본의 작은 마을 가미야마정의 교훈은 특히 눈에 띈다. 도쿄에서 600km떨어진 도쿠시마현의 작은 마을에 영상회사와 웹디자인 회사 등 시골마을에서도 충분히 가능 할 수 있는 기업도 충분히 가능하다는 사실은 혁신도시와 다른 또 다른 오피스 구축의 작은 신호탄인것 같아 좋은 정보였다.

앞으로의 세상이 얼마나 달라지든, 오피스가 어떤 형식으로 변화하든 작은 나만의 공간을 가지고 싶은 나와 같은 사람들을 위한 오피스도 아무튼 이런 통합적 구축 가이드가 자그만 참고는 될 수 있을 것 같다. 물론 앞서 소개한데로 이 책은 규모를 갖춘 오피스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는 점을 참고하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