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번 보고 바로 써먹는 마케팅용어 480 - 그림으로 1분 만에 이해한다!
노가미 신이치 지음, 오시연 옮김 / 길벗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소비사회에서 마케팅을 이해한다는 것은 물건을 팔고 사는 모두를 위해 필요한 일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잘 소비하고 잘 생산하는 길을 함께 고민해야할 시점이 오고 있는 것이다.

책의 제일 처음과 끝을 장식한 '근대 마케팅의 아버지' 필립 코틀러의 마케팅4.0은 우리의 욕구를 충족하는 자아실현 마케팅이라고 한다. 환경과 지구전체를 생각하는 소비에 관한 마케팅 용어가 있었던지 가물가물하다. (다시 책을 살펴봐야겠다.)

마케팅 용어480개를 그림으로 익히는 용어사전이라 쉽고 재밌게 읽힌다. 어려운 용어도 우선 뜻을 이해하면 그 다음부턴 눈에 익혀가고 다음에 다시 찾아보면 조금씩 또 한 단계씩 늘어갈 것이다.

기본 용어부터 최신동향까지 디지털 마케팅 용어와 미리 담지 못한 목록들도 권말에 수록되어 있다.

10개의 장으로 구분해 묶음으로 설명하고, 장이 끝날 때 1분 정리 코너도 있다. 상품기획과 제조 단계부터 판매, 홍보, 가격, 시장과 소통에 이르는 전 과정을 동글동글한 그림과 말풍선, 차트를 통해 따라가다보면 내가 잘 알지 못했던 부분과 알고 있던 부분의 용어와 정의를 점검할 수 있다.

아직은 소비자의 입장에서 마케팅 용어를 이해해야 겠지만, 물건이 아닌 사람과의 관계도 어느정도 함께 배울 수 있는 책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든다. 그건 아마도 서비스라는 관계의 측면에 대해 요즘 생각하는 부분들이 있어서 그랬던 것 같다.

각자의 분야에서 꼭 필요한 마케팅 용어를 정리할 수 있는 실용적인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