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에이티브를 읽는 기술 - 세상의 시선과 이목을 집중시킬 감성 사고
무라타 치아키 지음, 이정환 옮김 / 행복한북클럽 / 201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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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사카시립대학 응용물리학과를 졸업한 저자는 산요의 디자인센터에 입사해 비디자인 전공자로서의 고전과 좌절을 딛고 수많은 공모전에 참가하며 수상경력을 쌓기 시작했다. 싱글 가구를 위한 미니멀한 디자인의 콘셉 작업이 큰 인기를 얻었고, 1986년 하즈실험디자인연구소를 설립해 제품디자인을 중심으로 디자인 활동을 펼치고 있다고 한다. 3대 디자인 상인 레드 닷 디자인 어워드에서 다수의 수상을 했으며 현재 고베예술공과대학의 객원교수, 규슈대학 비상근강사를 역임하고 있다.

그의 열정적인 이력만큼 이 책 크리에이티브를 읽는 기술은 단순히 디자인을 논의하는 책이 아니란 것을 예상할 수 있다. 책의 마지막은 그가 책을 쓴 이유를 설명하는데 2009년에 시작한 감성 가치 창조뮤지엄이 첫 계기 였다고 한다. 감성이라는 설명하기 애매한 부분을 디자인과 제품을 통해 구현하려면 빠트리지 말아야 할 감성 사고법을 여섯 가지의 중요한 부분으로 나누어 책속에 담았다.

창조감성, 계발감성, 기술감성, 감각감성, 문화감성 그리고 배경감성의 감정가치 헥사곤 그래프를 통해 계획시트를 만들어 볼 것을 권하고 있으며 책의 끝에 부록으로 펼침면의 시트가 첨부되어 있다. 그 외에도 각 종 도표와 차트가 본문의 이해도를 높이고 있고, 각 장마다 생각할 만한 정보가 많았다. 부감력, 체험과 기억, 페르소나 보드, 가능성을 뜻하는 포텐셜 등.
*헥사곤hexagon
6각형을 말한다·-기계공학용어사전

일본의 기업이 기술에 중점을 두는 동안 미국, 중국의 기업 제품을 생산하는 공장으로 전락하는 상황을 꼬집으며 발상의 전환이 필요함을 역설하고 있다. 애플의 스티브 잡스가 일본의 선 사상에서 영감을 받았음을 예를 들며 디자인은 선사상과 같이 전달할 핵심을 선별하여(미니멀리즘) 편집하는 작업임을 다시한번 강조한다. 그래서 아무도 찾지않는 훌륭한 기술 그다음의 일을 감성이라는 키워드를 통해 찾아낼 수 있는 크리에이티브의 출현이 무엇보다 중요한 시간임을 알려주고 있다.

지역만의 희소성을 통해 이벤트를 개최하는 수준 그다음의 지속성을 가진 구조를 조성하는데 필요한 지역의 감정 포텐셜을 교통, 맛, 비즈니스, 자연, 숙박, 문화 등의 여섯 가지 중요한 키워드로 제시한다.
어떤 일을 계획하던지 제품의 개발이나 소비에서조차 필요한 감성사고법을 위해 누구든 참고하면 각자의 부족한 부분들을 인지하는데 도움이 될 만한 책이다.

91쪽. 평소 생활에서 경험하는 이질적인 것들을 모두 수용하면서, 그것을 단순화하고 자신의 내부에서 해답을 발견하는 훈련을 해야 한다. 이는 자신을 둘러싼 환경의 변화를 항상 부감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과도 연관된다. 자신 있는 분야가 아니더라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고, 경험을 통해 자신의 내부에 존재하는 저장고를 늘리면 상황을 부감할 수 있다.

96쪽. 정보가 넘치는 시대에는 그런 정보의 진위를 간파하는 능력이 있어야 하며, 그 능력은 도태되지 않기 위한 일종의 감성이라고 생각해야 한다.

97쪽. 정보의 진위를 간파할 줄 아는 사람은 공감할 수 있는 감성의 범위가 넓기 때문에, 들어온 정보에 관해 스스로 판단을 내릴 수 있다.

203쪽. 디자인은 편집이다. 편집하지 않고 모든 내용을 실으면 내용을 이해하기 어렵고 복잡해진다. 편집이라는 과정을 거쳐 각각의 집단에 맞는 맞춤 지도를 만들 수 있다면, 해당 집단의 감성 포텐셜에 어울리는 지도가 완성되고, 그것이 공감을 일으켜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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