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정 욕구 버리기
모로토미 요시히코 지음, 최화연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기계발] 인정 욕구 버리기 - 모로토미 요시히코 (알에이치코리아 RHK)
표지의 사과 그림이 인상 깊어요. 사과 양쪽으로 마주하는 표정 없는 사람의 옆얼굴과 가운데 눈을 감고 있는 편안한 옆모습. 마주하는 파란색 배경의 옆얼굴은 마치 사과를 먹어가는 타인의 시선처럼 느껴지기도 했어요. 타인의 시선으로부터 자유로워지는 법을 알고 싶어서 이 책을 읽기 시작했어요. 책날개에 인정욕구에 휘둘리고 있지 않는지 체크할 수 있는 리스트가 있어요. 체크해 보니 5개의 항목 중 3개가 해당됐어요. 3~5개는 매우 위험이라는 문구에 마음이 급해져서 페이지를 넘겼어요. 더 나은 인간이 되기 위해 노력하는 건전한 인정 욕구는 생존을 위해서 꼭 필요하지만 지나친 인정 욕구는 문제가 되는 것 같아요. 지금까지 내가 좋다고 생각하는 인생이 스스로를 힘들게 하는 인정 욕구의 굴레는 아니었을까. 내 인정 욕구는 건전한 인정 욕구인가 생각해 봤어요. 
사람들의 시선과 평가에 예민하게 반응하고 의식하다 보니 마음이 더 지치고 힘들었던 것 같아요. 
책에는 인정욕구에 휘둘리는 사람들의 고민 사례도 담고 있어요. 상황이 같지 않더라도 공감 가는 이야기가 많았어요. 책을 읽고 좀 더 내면 감각에 집중하며 내 인생의 기준이 어디 있는지 다시 생각해 보게 됐어요. 인정 욕구를 내려놓은 연습도 하고 있어요. 아직은 낯설지만 하기 전보다 마음이 편해진 것 같아요. 남들과 비교하며 마음이 힘들다면, 타인의 시선에서 자유롭고 싶다면, 이 책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