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과 함께 춤을 - 아프다고 삶이 끝나는 건 아니니까
다리아 외 지음, 조한진희(반다) 엮음, 다른몸들 기획 / 푸른숲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회] 질병과 함께 춤을 - 다리아·모르·박목우·이혜정 (푸른숲)


아프다고 삶이 끝나는 건 아니니까



제목과 내용이 정말 잘 어울려요!


10대 20대 때는 밤을 새워도 끄떡없고 몸 안 좋아도 푹 자고 일어나면 개운했던 것 같은데


지금은 밤새우고 노는 것보다 조금이라도 수면시간을 확보해 잠을 자는 게 좋고


시국이 시국이다 보니 몸 상태가 평소와 조금이라도 다른 것 같으면 몸을 사리게 됩니다.


주기적으로 건강검진도 받고 검진 결과에 따라 챙겨야 하는 비타민과 영양제도 늘어나네요. 


생각해 보면 몸과 마음이 완전히 건강했던 날은 손에 꼽을 것 같아요.


어떤 날은 몸이, 어떤 날은 마음이 매일 비슷하지만 다른 일상 따라 건강도 크고 작은 변화가 있었어요.


불편함에 병원을 찾기도 하고 적응하다 보면 괜찮아지기도 해서 어떻게든 일상을 지냈어요.


몸이 아프거나 병이 있으면 자랑해야 낫는다고 하는데 그게 쉽지 않아요.


이해 보다 평가받는 입장이 되다 보니 외부에 알리기보다 스스로에게 원인을 찾고 찾고 자신을 탓했던 것 같아요. 


아프다고 하면 혼자 약한 사람이 된 것 같고, 아프다고 유난스러울 것 같아 무던히 넘기려고 하지만 


누군가 같은 고민을 털어놓으면 나만 힘든 게 아니었구나 하는 마음에 털어놓게 됩니다.


그래서 이 책이 더 와닿았어요. 그리고 여성들의 이야기라 반가웠어요.


정말 병에 대해 편하게 말할 수 있다면, 아픔을 숨기지 않고 이해받을 수 있는 날이 온다면 좋겠어요.


지금과는 분명 다를 것 같아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