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느리의 하루 - 사회 초년생이 세상을 살아내는 법
오느리 지음 / 경향BP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에세이] 오느리의 하루 - 오느리 (경향BP)
(사회 초년생이 세상을 살아내는 법)

SNS 총 팔로워 12만 명, 누적 조회수 1억 뷰의 오느리툰을 책으로 만났어요.
이야기마다 댓글이 있어서 함께 책을 읽고 있는 것 같아 색다른 느낌이었어요.
이 책을 읽으면서 많은 위로와 공감이 됐어요.
어릴 때 내가 생각했던 직장 생활하는 나의 이미지는 깔끔한 정장 차림의 일도 똑똑하게 잘 하는 능력 있는 전문가 같은 느낌이었는데 실제 직장 생활을 해보니 긴 시간 일할 때는 편한 옷과 편한 신발이 제일이고, 실수 없이 업무를 마감하고 퇴근하는 것이 목표가 됐어요. 반복되는 쳇바퀴 같은 일상과 스트레스에 퇴사하고 싶다가도 어려운 취업난에 지금 이렇게 일을 할 수 있는 것만 해도 감지덕지라는 생각이 들고 매일 하루에도 몇 번씩 냉탕과 온탕을 오가며 견디고 버텼던 것 같아요. 직장 생활을 잘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고민하고 영어, 자격증 시험 준비 등 자기계발도 하고 직장인과 프리랜서 사이에서 망설였던 때가 있어서 더 와닿았어요. 비슷한 경험에 수다를 쏟아내고 싶기도 하고, 내 마음 그대로라 말도 필요 없이 고개를 끄덕이게 됩니다. 지금도 여전히 누군가 때문에 마음이 너무 힘들고, 미래가 불안하고 두려울 때가 있어요. 정말 통장에 30억쯤 있어서 일이 취미가 된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정말 일이 너무 힘들 때 로또도 가끔 샀던 것 같아요. 로또 당첨되면 무엇을 할까 계획하면서 설레다 결과를 확인하면 꽝인 경우가 많아 멀어진 일확천금 대신 월급을 생각하며 열심히 직장을 다녔던 것 같아요.
웃다가 울다가 오래 알아온 친구 같은 느낌. 오느리를 오래오래 만나고 싶다는 생각이 듭니다.
​사회 초년생에게, 매일 현재 위치에서 열심히 살아내고 있는 사회인에게 이 책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