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쓰기를 합니다 - 더 괜찮은 나로 살고 싶어서
박선희 지음 / 여름오후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에세이] 마음 쓰기를 합니다 - 박선희 (여름오후)


더 괜찮은 나로 살고 싶어서 이 책을 읽고 마음을 쓰기 시작했어요.

책은 총 3부로 1부는 나를 찾아가는 마음 쓰기, 2부 일상을 지켜주는 마음 쓰기, 3부는 관계를 풀어내는 마음 쓰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67개의 이야기를 모두 마음 쓰기 하지 않아도 나에게 적합한 주제 이끌리는 주제를 골라 작성할 수 있어 좋았어요.  

질문만 있었다면 답을 작성하기 더 막막했을 텐데 작가님의 이야기에 마음이 열려 좀 더 수월하게 답을 작성한 것 같아요. 

글의 형식이나 완성도가 아니라 내 마음에 집중해서 쓰는 것이라 부담이 적었어요. 

그래서 누군가에게 보이기 위한 글이 아닌 나에게 더 와닿는 글을 썼어요. 

쓰는 것이 망설여질 때는 생각나는 대로 키워드가 되는 단어를 나열해두고 나중에 이야기를 덧붙이기도 하고. 

사람들 앞에서 글을 쓰거나 말을 할 때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표현이 아니라 

친한 사람 앞이나 속으로 이야기할 때 쓰는 다듬지 않은 날것 그대로를 쏟아냈어요. 

다른 사람이 내가 쓴 글을 읽는다면 무슨 뜻인가 싶은 표현도 있고, 문법도 어색하겠지만 

내가 쓴 내 문장이라 내가 읽었을 때는 무슨 의미인지 찰떡같이 읽히는 글.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 듣고 싶은 이야기를 마음 가는 대로 손 가는 대로 잔뜩 적어본 것 같아요.

부끄럽기도 하고 후련하기도 합니다.


에세이를 좋아한다면,

내 속 이야기를 털어놓고 싶거나, 내 마음을 들여다보고 싶다면 

이 책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