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턴은 일정한 형태나 유형을 뜻하는데요. 어떤 언어 건 간에 저러한 패턴이 보입니다. 사람들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언어에서 반복되는 패턴을 인식하고 이를 체계화한 걸 문법이라고 보는 견해도 있고요. 문법이 언어의 규칙을 명확하게 체계화하면서 언어 패턴이 형성되었다고 보는 견해도 있는데요.
뭐가 됐건 문법과 패턴은 밀접히 연결되어 있고 이걸 잘 활용하면 언어를 배울 때 보다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영어 회화도 그렇잖아요. 반복되는 패턴을 익히고 표현을 바꿔가며 공부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요즘 관심 있는 외국어가 일본어인데 일본어엔 그런 패턴이 없나 알아보다 마침 관련 책이 나와서 리뷰해 봅니다. GO! 독학 일본어 패턴 202입니다.

책은 기본 패턴 - 필수 표현 패턴 - 심화 표현 패턴 - 확장 패턴 총 4개의 챕터로 구성되어 있는데 단계별로 천천히 실력을 높여갈 수 있도록 되어 있어요.
기본 패턴은 일본어 문법에서 필수적인 な 형용사, い 형용사, 일본어 동사의 ます 형 등이 나오는데 각 품사별로 가장 많이 쓰이는 패턴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필수 표현 패턴은 동사 기본형, 동사た형 등 일상 대화에서 자주 쓰이는 패턴 위주로 구성되어 있고요.

심화 표현 패턴은 조금 더 구체적인 표현을 배울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고 확장 패턴은 뉘앙스까지 고려한 표현 패턴 위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페이지마다 문장 구조를 배우고 대화문을 통해 어떤 식으로 쓰이고 대답은 어떻게 하는지 익힌 다음 5개의 예문을 통해 반복 학습할 수 있도록 되어있었는데요.

패턴이 여러 페이지에 걸쳐 나오는 게 아니라 한 페이지 당 한 개의 패턴을 익힐 수 있도록 돼있어서 공부하는데 부담이 없습니다. 하루 한 페이지씩 공부해도 되고 각자에게 맞춰 학습 계획 세우고 공부하면 되겠어요. 하루에 2개씩 마스터하면 100일이면 끝납니다.
패턴을 어느 정도 배우고 나면 연습 문제가 나와서 복습할 수 있고요.

총 200개의 패턴이 들어있고 100개를 배울 때마다 전체 패턴을 복습할 수 있게 빈칸 채우기와 문장 쓰기 연습이 나옵니다. 부록으로 MP3 음원과 말하기 트레이닝 영상, 단어 테스트 PDF 파일도 제공되는데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