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가니 - 공지영 장편소설
공지영 지음 / 창비 / 2009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베스트셀러에는 쉽게 손이 가지 않는 묘한 버릇이 있다.
이 책도 구입한 지 1년이 넘었지만 읽지 않고 있었다.
장애 아동 성폭행이라는 소재를 다루고 있어 내용이 상당히 지저분할 것이라는 선입견 때문인지도 모르겠지만.... 

최근 영화로 만들어져 세간의 이목을 끌게 되었고, '광주인화학교'가 언론에 오르내리는 등 가히 '도가니' 현상이라 할 정도의  열풍이 불고 있다.
그래서 책을 잡았다.

주인공 강인호는 무진시에 있는 자애학원의 기간제 교사로 부임한다.
안개에 점령 당한 도시 무진, 김승옥의 '무진기행'이 겹쳐진다.
이강석 이강복 쌍둥이 형제가 운영하고 있는 자애학원은 교육기관이 아니라 아이들을 수단으로 해서 돈을 버는 공장이다.
거기서 아이들은 인간이 아니라 관리가 필요한 하나의 물건에 불과한 존재다.
자애학원의 35명 선생 중 수화를 할 수 있는 사람이 거의 없었다는 것이 그러한 사실을 뒷받침한다.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는 소통으로 시작되는데 그 소통을 원천적으로 거부한 것이다.
 
더러운 짓을 저질러 놓고도 부끄러운 줄 모르는 인간들.
그들은 돈과 권력이 있기에 오히려 정의로운 사람들을 짓누른다.
방귀 뀐 놈이 성 내듯이.  

사건 중심으로 긴장감 있게 이야기를 끌고 나가는 작가의 솜씨 덕에  몰입해서 읽을 수 있었다.

다음 구절이 인상적이었다.

   
  세상에서 가장 무서운 게 뭐지? 하고 누군가 물으면 그녀는 대답할 수 있을 것 같았다. 그건 거짓말이었다. 거짓말. 누군가 거짓말을 하면 세상이라는 호수에 검은 잉크가 떨어져내린 것처럼 그 주변이 물들어 버린다. 그것이 다시 본래의 맑음을 찾을 때까지 그 거짓말의 만 배쯤의 순결한 에너지가 필요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