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득이
김려령 지음 / 창비 / 2008년 3월
평점 :
품절


'질풍 노도의 시기'
청소년을 주제로 다룬다는 것은 자칫하면 감정의 과잉으로 흐르기 쉽다.
그리고 우리들은 얼마나 청소년들에게 훈계하기를 좋아하는가?
내가 읽은 대부분의 성장소설은 어둡고 무겁고 뭔가 가르치려는 의도가 확실히 드러나는 것들이었다. 

성장소설로 완득이는 깔끔했다.
천연색 삽화와 만화컷이 조금은 촌스럽다고 느껴지기도 했지만 그것은 내 생각일 뿐.
청소년들에게는 또 다른 느낌으로 다가왔으리라 생각한다.

도완득은 제대로 된 어둡고 무거운 환경 속에서 자라고 있다.
하지만 완득이 자신이 서술자가 되어 풀어가는 이야기들은 마치 판소리계 소설을 읽는 듯 해학이 넘친다. 한 많은 삶을 흥겨운 노랫가락으로 풀어나가는 조상들의 지혜가 묻어나는 듯했다. 
비교적 군더더기 없는 단순한 줄거리지만 이런 요소가 독자로 하여금 소설에 몰입할 수 있게 하는 것 같다.

그리고 무언가 가르치려고 하지 않아서 좋았다.
청소년을 삶의 주체로 세운 제대로 된 성장 소설이다. 

권장할 만한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