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하는 그리스도인 - 그리스도인에게 공부란 무엇인가, 2017 세종도서 교양부문 선정작
이원석 지음 / 두란노 / 2016년 10월
평점 :
절판


공부하는 그리스도인

- 그리스도인에게 공부란 무엇인가?


제목이 참 마음에 들었다.


살면서 항상 공부를 해왔지만 요즘 뭔가 공부의 진정한 의미에 대해 생각해 보고 있던 차라 참 반가운 책..


어릴 땐 학교 도서관을 들락날락 거리며 책을 빌려봤지만,

대학생이 되어서는 세상의 재미진 것들에 빠져, 책을 가까이 하지 못 했다.

그러다보니 점점 멍텅구리가 되어 가는 느낌이었다.

시간이 좀 흘러 다른 공부를 하면서 신앙서적을 처음으로 읽게 되었고 그 후에 정말 무서울 정도로 많이 읽었다.

신앙 서적에만 빠져 편식을 하다가 이제는 좀 눈을 들어서 다른 종류의 책을 찾기 시작했고,

지금은 고전이 왜 고전일까 하는 생각에 고전을 읽어봐야지 하는 중이다.

그러던 차에 이 책이 나의 독서와 공부의 방향을 잡는 데에 도움이 될 것 같다.




요즘 세상이 돌아가는 것을 듣고 지켜보면 마음이 참 많이 아프다.

그리고 그 이전에 나는 먼저 어떻게 살았는가 라는 생각도 든다....


작가가 말하는 것 중에 하나는 '종교개혁도 중요하지만 르네상스, 교양혁명도 중요하다'는 것이다.


현재 교회에 필요한 것은 세상을 바꾸고자 밖으로 뛰어들기보다, 자신을 바꾸고자 안으로 침잡하는 것입니다.

저는 이를 가리켜 교회에 공부가 필요하다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에게는 공부하는 교회, 공부하는 그리스도인이 필요합니다.


작가는 이렇게 말하면서 책을 시작한다.



그리고 책 안에는 딱 이를 위해 필요한 내용들이 담겨있다.


1장 우리의 공부 - 공부의 의미와 배움과 익힘

2장 우리의 스승 - 스승의 모방과 고전의 탐독

3장 우리의 도반 - 함께하는 독서와 대화


1장에서는 공부는 몸으로 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그 의미는 지식을 머리에 쓸어담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고 몸으로 구현해야 한다는 것이다.

즉, 성경에서 배운 것들이 삶 속에서 드러나는 것이다. 성경을 읽었으면 성경대로 살아야 한다는 말이다.


'인문고전을 대하는 자세'라는 소제목 속에 나오는 내용은 나의 궁금증을 풀어주었다.


 교회의 영역을 벗어난 다른 주제라고 하여 특별히 세상적인 것은 아닙니다. 미국의 철학교수이자 목회자인 달라스 윌라드는 생의 마지막에 남긴 유작에서 다음과 같이 밝힙니다.

 "그분[예수]은 지성 생활의 모든 분야에 살아계신다. 그리스도인들은 자신의 전공 분야에 들어설 때 막연해 할 필요가 없다.

단순히 선한 일에 힘쓰면 된다. 선한 시를 쓰고, 선한 노래를 작곡하며, 선한 사진을 찍고, 선한 영화를 만들고, 선한 풍경을 그리고, 선한 연구를 실시하고, 선한 건물을 지으면 된다. 굳이 기독교적인 노래를 만들거나 기독교적인 시를 쓰거나 기독교적인 연구를 하지 않아도 된다. 선한 일을 하면 그것이 최선의 기독교적인 일이다. 예수께서 선하시기 때문이고, 하나님의 은혜에 힘입어 행하는 선한 일의 증언이 인간의 증언만으로 이룰 수 있는 일을 확연히 능가하기 때문이다.

 인문고전 공부도 마찬가지입니다. 기독교 인문학이 따로 있는 것처럼 생각하시는 분이 계실지도 모르겠습니다만, 결코 그렇지 않습니다. 기독교인이 선한 마음과 자기 관심을 따라 읽는다면 무엇이든 유익한 것입니다. 그러니 무조건 기독교적 고전만 고집할 일이 아닙니다. 모든 좋은 고전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귀한 선물이기 때문입니다. 그런 좋은 고전들을 열심히 읽고 깊게 생각한다면, 그것은 우리 내면에 좋은 변화를 끼칠 것이며, 나아가 우리와 조우하는 이웃과 사회에 큰 유익을 줄 수 있습니다.


잠시 신앙서적만 편식할 때 세상의 소설이 다 무의미해보이고 그럴 때가 있었다.

하지만 그것은 나의 교만이었다. 하나님께서 주신 모든 것들에서 아름다움을 발견할 수 있다는 걸 또 한번 깨닫는다.


2장에서는 공부를 하기 위해서는 스승과 도반이 필요하다고 한다.

스승은 삶으로 살아내며 교훈을 주는 사람, 예수님이나 책을 통해 배울 수 있다.


3장에서는 도반, 함께 걸어갈 수 있는 친구에 대해 말한다.


성숙의 여정에 나서려면 함께할 참된 친구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런 친구를 가리켜 도반이라고 합니다. 가르침을 더불어 연마하고, 그 배움의 길을 함께 걷는 벗을 가리킵니다. 함께하는 공부가 필요합니다. 그런 공부가 세상을 지키고, 미래를 열어갑니다.


교회 공동체가 한마음으로 같은 책을 읽을 뿐 아니라, 함께 모여서 같이 소리 내어 읽는 것을 권유합니다.

낭독은 개인을 공동체와 커다란 질서 안의 한 존재로 받아들이게 만드는 힘이 있습니다.



우리의 제자됨은 기독교인이 되는 것이며, 기독교인으로 사는 것입니다. 더 정확하게 말하자면, 예수를 따르는 것이며, 예수의 삶과 가르침을 따르는 것입니다. 그것은 말보다 삶으로 먼저 증명됩니다.



내가 느낀 결론은 삶 속에서 기독교인으로서 예수님을 따르며 삶과 가르침을 살아내야 한다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