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 하이딩 인 파리 - 당신이 모르고 지나친 파리의 예술 작품들
로리 짐머.마리아 크라신스키 지음, 문준영 옮김 / 혜윰터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당신이 운이 좋아 젊은 시절 한때를 파리에서 지낼 수 있다면 평생 어디를 가더라도 파리에서의 추억이 함께 할 것이다 ’

이 말은 파리를 너무도 사랑했던 작가 헤밍웨이의 말이다.


아련한 40년전 여고시절 처음 프랑스어를 배우면서 파리에 대한 막연한 동경을  했던 나는 그후 20년이 지나고 그 꿈을 이루었다. 파리의 미술관 박물관을 다니며 학창시절 책에서만 보던 예술작품을  직접 눈으로 보면서 정말 가슴설레고 행복했다.


아름다운 도시 파리를 사랑하게 되면서 파리에 관한 신간이 나오면 누구보다 발빠르게 사서 읽곤 한다. <아트 하이딩 인 파리>는 제목 그대로 파리 곳곳에 숨겨진 예술작품들을 찾아내는 즐거움을 주는 책이다. 사실 이 책의 뉴욕 버전인 <아트 하이딩 인 뉴욕>을 먼저 읽은 독자로서 '왜 파리 편은 안나올까!' '파리편도 내면 좋을텐데' 라는 생각을 했던 지라 이 책이 너무 반가웠다. 알라딘의 오랜 고객으로서 이 책의 북펀딩에 참여해 누구보다 먼저 책을 받아볼 수 있어 가슴  벅찼다.


책을 받아본 순간 이렇게 예쁜 양장본이 이렇게 가벼워도 되는건가! 라는 생각부터 들었다. 내가 아는 장소 , 보았던 예술작품들이 이쁜 일러스트로 재탄생한 부분에서는 반가움이 들었고, 스쳐 지나쳤던 장소 나 미처 예술작품인지 몰랐던 것들을 접할 때는 지적 호기심이 마구 마구 솟았다.


공공재로서의 예술작품이  도시 여기저기 심지어 레스토랑이나 카페같은 상업공간에까지 무심코 훅 들어와있는 모습이 예술의 도시 파리의 클라쓰 그 자체였다.


챕터별로 공간들을 나누어 소개하고 있는데 파리 여행을 다녀온 사람이라면 '여기가 거기였어? ' '앗 이렇게 유명한 작품인데 내가 몰랐던 거야? ' 라는 말이 절로 나오면서 역시 아는 만큼 보인다는 진리를 다시금 깨닫게 된다.


수많은 예술가들이 살았던 지리적 인프라로  파리라는 도시의 이야기는 끝이 없고 잠깐씩 등장하는 에피소드들도 흥미로운 지식이 된다. 즉 어디가서 대화에 써먹음직한 내용들이 많다는 뜻이다. 예술작품들과 장소들의 매력포인트를 통해 파리의 역사와 문화적 향기를 적재적소에 숨겨놓은 책이기도 하다.


구체적인 내용들을 소개하기에는 스포일러적 요소도 있거니와 어느 한 꼭지도 버릴 게 없어 무조건 구매해서 읽어보라고 하고 싶다.  나는이 책을 받자마자 이틀만에 후다닥 읽고  테이블위에 올려놓고 표지를 바라보며 대리만족을 하고 있다. 읽으면서 지식이 되고 읽고나서 데코레이션이 되는 책이다. 즉 소장각?!


일상의 평범함과 무료함에 청량감과 힐링을 안겨준 완전 취향저격의 책이었다. 대문호 헤밍웨이의 뜨거운 파리 사랑을 비슷하게나마 느낄 수 있는 행복한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