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말씀의 성육신에 관하여
아타나시우스 지음, 피넬로피 로슨.오현미 옮김 / 죠이북스 / 2021년 1월
평점 :
글이 신뢰할만한 것이 되는데는 '누가' 그것을 썼느냐?와 그것애 대해 누가 추천하느냐? 하는 것이 크게 좌우한다.
평생에 처음 접해보는 저자이기에 익숙한 것이 더 편한 나에게는 분명 도전이었다. C.S 루이스가 서문을 썼다기에 책을 읽고 싶다는 욕구가 일어났고 그런 욕구를 따라서 책을 읽었다. 그렇지만 그리 두껍지 않은 책임에도 불구하고 너무 오래 끌면서 마무리를 했다. 그렇게 더디게 읽은 데는 분명 내탓도 있었을 것이다.
이 책은 예수님의 성육신에 관해서 여러 주제를 제시하며 써내려 가고 있다.
예수님, 즉 말씀이신 그분에 관해 창조로부터 부활까지 말하고 이런 성육신에 대해 이방인과 유대인들이 가진 생각을 논박함으로 글을 매듭짓는다. 교리서를 하나 읽는 듯한 느낌이 든다. 수월하게 읽지 못하는 이유가 이것일까?
불타는 논리로 성육신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말하는 아타나시우스를 볼 때 마치 그의 면전에서 이야기를 듣는 듯했다. 이는 아타나시우스라는 저자를 처음 접하는 독자의 어색함일 것이고, 나머지는 교리에 가까운 글의 구성이 글을 단숨에 읽지 못하게 만든 것일지도 모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말씀이신 그분이 창조, 타락, 구속의 과정에서 성육신으로 이루어 내신 바를 차근차근 짚어 나간 부분은 현대의 어떤 신학자도 짚어낼 수 없는 소중한 논리였다. 간다. 아타나시우스를 통해 풍성해지고 깊어진다.
나의 생각과 별개로 책에서 상정하고 있는 유대인고 헬라인의 불신앙고 조롱은 충분히 예견하고 있는 바였나 싶다. 그는 길게 이 주제를 기술하지는 않았지만 그 결과로 불신을 예견한다. 아타나시우스는 유대인의 불신앙과 이방인의 조롱을 반박한다. 유대인에게 있어서는 성육신과 십자가를 도무지 이해도 안 될뿐 아니라 온당치도 않았다. 마찬가지로 이방인도 불신앙하기는 마찬가지였다.
그런 반론에 대해 아타나시우스는 여러 증거들을 꺼내 놓으며 이야기한다. 명쾌하다. 그렇다고 해서 모든 유대인들과 이방인들이 설복당하는 것은 아닐 것이다. 그렇지만 최소한 그들이 이 글을 읽으면서 말씀의 성육신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 수는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