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장에 몰래 가져갈 이경오의 SQL + SQLD 비밀노트 - 국가 공인 SQL 개발자 자격증 시험 완벽 대응, 시험 직전 비밀노트 수록 소문난 명강의
이경오 지음 / 한빛미디어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1년도 출간 때부터 한번 봐야지 하고 생각하다가 이번에 읽게 되었다.

나는 SQLD자격증을 2020년도에 취득하였는데, 갱신할지 고민도 되었고 

최근 DB, 성능개선에 대해서 더 관심이 생겨서 다시 처음부터 공부할 겸 고르게 되었다.

내가 만약 SQLD자격증 취득만을 위해서라면 이 책 한 권만 구매하진 않을 것 같다.

수험서라기에는 다소 문제의 양이 적기에 이론서라고 보면 될 것 같다.

 

좋은 점

- 처음 사용한 사람들을 위해 오라클 DB 설치하고 실행하는 법에 대해 상세한 소개
(환경구성 ; Oracle Database Express Edition 11gR2 64bit, windows10 pro 64bit)

- 실습데이터 이용할 수 있는 점

- SQL개발자, SQL전문가, DA전문가 등 자격증을 보유하고 sql분야를 수년간 연구한 저자

- 저자의 강의 있음(유료, 패스트캠퍼스 : 데이터베이스와 SQLD 합격패스 Online)

 

아쉬운 점

- 2~3개 분권화를 통해 설치 및 이용파트랑 이론 파트랑 SQLD문제 파트가 나누었으면한다

(시험장까지 가져가기엔 다소 무거움, 챕터의 연습문제 아래 답/해설이 같이 있으면 좋을 듯)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SQL전문가가이드(2020) 참고한 부분을

연두색이 아닌 다른 색(ex.노랑형광펜)으로 표기하면 잘 보일 것 같다.

(책의 주요 테마 색이랑 같아서 눈에 잘 안들어오고, 구별이 잘 안된다.)

 

 

TB_RN_TMP 등 같은 테이블명을 짓는 

명명규칙에 대해서도 조금 소개되었으면 좋을 것 같다.

항상 이름짓기라는게 어려운데... 

최근 어느정도 통용되는 것들이 있다는 걸 알게 되었다.

(TB_RN_TMP(도로명임시) 라고 책에 씌여있으니, TestBed Road Name Temp 로 추리해본다.)

테이블명/컬럼명에는 대문자,소문자,언더바,하이픈 등이 허용된다고 하는데 

교재에서는 대문자와 언더바 그리고 약어(대략2~3축약)를 쓰고 있다.

(논리적설계,물리적설계에 따라 용어쓰는게 다르다고 어디선가 들었다..)

 

이제는 밑줄 쫙쫙 그어가면서 ...

내가 쓰고 있는 DB들과 일을 생각하며 

설계와 정규화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성능을 개선할지 기본부터 보면

다시 한 번 정독을 해보려고 한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