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크를 활용한 실시간 처리 - 실시간 데이터 처리를 위한 고수준 스트리밍 API 마스터하기
제러드 마스.프랑수아 가릴로 지음, 김인범 옮김 / 한빛미디어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좋았던 점

1. 탄탄한 기초개념 설명부터 심화까지기초적인 개념부터 설명하는 부분이 있어서 상당히 좋았는데, 몇 년 전 스파크를 사용했던 경험을 떠올리며 대충 알고 사용했던 것들을 하나하나 고쳐잡아가며 읽을 수 있었다.


2. 개발자는 역시 에러 잡는 게 일
이 책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점은 단순히 베스트 시나리오만 정리되어 있는 게 아니라 실패했을 때에 대한 처리, 과정 등이 나타나 있는 부분이 좋았다.
물론 분산/배치 처리의 특성상 실패가 매우 큰 키워드이긴 하지만, 이것에 대해 시나리오를 예시로 들어 설명되어 이해하기가 편했다.

3. '설명서'에 가까운 책
개념 설명뿐 아니라 마치 레퍼런스 문서와 같은 옵션에 대한 상세한 설명이 함께 있어서 매우 큰 도움이 되었다. 실무적으로 일을 할 때에는 결국 자기 자신의 환경에 맞는 값을 찾아나가는게 큰 고난인데, 단순히 한 과정을 설명만 하는게 아니라 여러 옵션에 대해 나열하고 설명해주는 점이 좋았다.


📢 주의사항

1. 예제 코드가 스칼라로 되어있다. 
스칼라를 알고 있다면 당연히 문제 되지 않겠지만, 자바만 알고 있다거나 하는 경우에는 조금 낯설 수 있다. 코틀린 경험자의 경우 문법적으로 유사한 부분이 많기 때문에 문제 되지 않을 것이다. 개인적으론 좀 더 범용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자바나 파이썬이 선택되었다면 더 좋았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2. 완전한 초보를 위한 책은 아니다. (중급용)
애초에 주제가 "스트림 처리"인 만큼 이 책을 검색하고 관심있어하는 사람은

당연히 경험이 있거나 또는 아주 관심이 큰 사람일 것으로 생각된다.
기술적으로 어려운 단어나 개념들이 꽤 많기 때문에 개발자로서 어느 정도의 기반 지식은 갖춘 사람에게 적합하다.
특히 후반부의 경우에는 머신러닝까지도 가볍게지만 훑고 가는데 뭐 어차피 단순히 작은 연산을 위한 배치 프로세싱 정도가 전부 라면 앞 장만으로도 충분하긴 할 것이다.
문장 자체가 말랑말랑한 느낌조차도 아니기 때문에 좀 더 어렵게 느껴질 수 있을 것 같다.

💣아쉬운 점

읽다 보면 자연스럽게 머리에 들어가지 않은 부분이 있었는데 이는 번역투라고 해야 할까, 자연스럽지 못한 문장들이 꽤 있는 것 같다.
번역서인 이 책을 오히려 반대로 단어를 영어로 번역해서 읽으면 아하 싶은 부분들이 있었다. 이 부분은 좀 아쉬운 것 같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