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야심경 - 근심과 걱정이 사라지는 마음공부 한 권으로 끝내는 인문 교양 시리즈
정보현 옮김, 미야사카 유코우 감수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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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2.09.일 #협찬도서 #25_004

[반야심경]
감수_ 미야사카 유코우
옮김_ 정보현
펴냄_ 알에이치코리아

근심과 걱정이 사라지는 마음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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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야심경과 관련된 책을 2022년에 읽은 적이 있다.
그때 읽었던 책이 생활에 접목해 이해하기 쉽게 풀어쓴 책이라면,
이 책은 원전에 충실하게 반야심경의 의미를 풀어주며, 일러트스가 들어있어 한층 더 이해하기 쉽게 쓰여져 있다.



ㆍ'반야般若'의 의미는? '지혜의 완성'이라는 의미

ㆍ반야심경이 말하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 (35-36)
➝ 262자로 이루어진 짧은 반야심경에는 '무無'가 21번 '불不'이 9번, '공空'이 7번 나온다. 부정어로 보이지만 반야심경에서 이 단어들이 많이 나오는 것은 한 차원 더 높은 단계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이 부정들을 초월해야 한다는 의미로 부정하는 것이다.

ㆍ조견오온개공(照見五蘊皆空) : 오온이 있으며 또한 이것이 자성공自性空임을 깨달았다 (49-51)
➝ 자신을 나답게 만드는 것이 오온(색-육체, 수-감각, 상-이미지, 행-심층의식, 식-판단)
이들은 모두 공(*)하며 '나' 자체가 아니지만 이를 깨달으면 '나'를 더 잘 관찰할 수 있다.
*공空 : 단순히 공허함을 뜻하는 부정적 개념이 아니라, 한없이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개념이다.

ㆍ색즉시공(色卽是空) : 색은 즉 공이다 (64-66)
➝ 색(모든 물질)은 공(공성. 비어 있는 성질). 즉 공간이다.

ㆍ공즉시색(空卽是色) : 공은 즉 색이다 (67-69)
➝ 공간이 없으면 물질이 존재할 수 없고, 물질을 담지 않는다면 공간의 의미가 없다. 즉, 형체가 있는 모든 것은 공성(공간)과 불과분의 관계다.

ㆍ수상행식 역부여시(受想行識 亦復如是) : 수.상.행.식 또한 그러하다 (70-72)
➝ 오온(색.수.상.행.식)은 모든 물질과 자아의 정신적 요소, 정신세계 전체를 말한다.
즉, 눈에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그 모든 것이 공성이다.
모든 경계가 공성이 될 때 모든 틀은 사라지고 무한히 확장되어 간다. 이처럼 틀이 없다는 것이얌로 공의 진짜 의미다.

ㆍ무수상행식(無受想行識) : 수가 없고 상이 없고 행이 없고 식도 없다 (88-90)
➝ 오온은 내가 나로 존재할 수 있는 근거다. 하지만 나는 몸도 아니고, 감각이나 이미지, 심층의식, 판단도 아니다. 나를 깊이 파고들면 나는 결국 사라진다. 이것이 바로 반야심경의 핵심에 깔린 비전이다.

ㆍ무지역무득(無智亦無得) : 아는 일도 없고 득이라는 일도 없다 (112-114)
➝ 모든 것은 명상의 과정이자 마음의 문제 - 고.집.멸.도의 4단계

ㆍ능제일체고(能際一切苦) : 모든 괴로움을 없애는 것이며 (160-162)
➝ 몸과 마음을 힘들게 하는 세 가지 괴로움(삼고) - 모든 것은 괴로움이다.
모든 것을 내 뜻대로 될 수 없다는 사실을 받아들일 때 비로소 괴로움에서 벗어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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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에 읽고 쓴 리뷰를 찾아봤다. 그때의 난 '자비'라는 말씀을 얻었다. 다른 이들에게 자비로운 마음을 가지라고 말이다. 하지만 겉으로는 자비를 베풀었지언정 마음 깊은 곳까지는 자비를 베풀지 못했다.

25년 현재 읽은 반야심경에선 '나' 자신을 받아들이고 마음의 자유를 얻으라는 말씀을 얻었다.
'모든' 것은 내 뜻대로 될 수 없다. 그것을 알고 있지만 받아들일 수 없는 것이 인간이다. 나 또한 그들중 하나일테고.. 그래도 마음의 평화를 얻고 더 나은 사람이 되려면 흐린 눈하고 받아들여야겠지?

반야심경은 읽을 때마다 새롭다.
다음에 읽을 땐 또 어떤 말씀이 내 마음에 남을까 궁금해진다.

반야심경 전문과 해설을 필사해보았다. 역시 어렵다. 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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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hkorea_books 알에이치코리아 출판사에서 책을 제공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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