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을 위한 우리말 속뜻 논어 (2023)
전광진 지음 / 속뜻사전교육출판사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3.09.03.일 #23_062 #협찬도서

[청소년을 위한 우리말 속뜻 논어]
옮김_ 전광진
펴냄_ (주)속뜻사전교육출판사

청소년을 위한 논어! 아니 우리 모두를 위한 논어!
.


논어는 공자와 제자들이 했던 대화 또는 제자들 간의 대화를 모은 것이다.

.

속뜻사전교육출판사에서
"청소년을 위한 우리말 속뜻 논어"를 읽으면서 제일 감동이었던 게 공자의 일대기가 나이순으로 잘 정리되었다는 것이다. 그리고 인물, 사건, 배경 설명이 지시문으로 들어가 있어 앞뒤 맥락 파악이 쉬었고 대본집을 보는 느낌이라 재미도 있었다.

.

2018년에 현대지성 출판사에서 나온 논어를 접하게 되었고 웃기게도 논어 필사에 대한 로망이 생겼다. 논어 필사의 로망이 생긴 만큼 여러 출판사에서 나온 논어를 살펴보았지만 시작을 못했다. 그러다 2020년에 휴머니스트에서 나온 명역고전 시리즈 중 논어를 서평단으로 만나게 되면서 필사의 로망에 더욱 불을 지피게 되었다.

드디어! 휴머니스트 논어를 토대로 2021년 1월부터 필사를 시작했다. 1년 안에 끝낼 수 있을 거라 생각한 나의 무모함을 시작할 땐 몰랐으니... 21년에는 1월부터 9월까지 바빠지기 전에만 논어 9편까지 필사를 했고, 22년에 다시 마음잡고 했으나 1년 동안 10편~13편 2장까지 밖에 필사하지 못했다.
보이지 않는 곳에 책과 필사노트를 던져두고 나는 이 정도의 끈기 밖에 안되는구나 자책했다. 그러다 올해 알게 된 인친님이 매일 올리시는 고전 필사를 보며 깨달았다. 1년 기한? 그게 중요해?? 읽고 쓴다는 자체가 중요한 것이잖아?! 그러니 다시 시작하자! 그럼 되지!!

근데 언제 다시 시작할까? 새로운 고민이 생긴 찰나 속뜻사전교육출판사에서 우리말 속뜻 논어를 '청소년을 위한' 우리말 속뜻 논어로 재출간 함을 알게 되어 서평단에 신청, 당첨되어 받았다. 그리고 이 책을 읽으며 다시 논어를 필사할 의지가 생겼다고나 할까?

휴머니스트 논어에는 음이 적혀있지 않아 현대지성 논어의 음을 휴머니스트 논어에 옮겨 적고 그걸 다시 읽고 필사하던 날들이었다.
하지만 속뜻사전교육출판사에서 나온 우리말 속뜻 논어는 음도 적혀있고, 설명도 잘 되어 있어 이 책으로 다시 시작하련다!

처음부터 새로이 시작하면 또 중간에 멈추고 자책할 듯하니 13편 3장부터 시작했다. 바빠진 시기에 다시 시작해서 못쓰는 날도 있겠지만 이번 만큼은 완필을 하는 걸로!! 으쌰 으쌰!

.

.



끝까지 잘 읽을게요~~ 감사합니다!!
@lbhedu 속뜻사전교육출판사
.

#청소년을위한우리말속뜻논어 #전광진 #속뜻사전교육출판사 #청소년논어

#책 #책스타그램 #북 #북스타그램 #책읽기 #독서 #책읽는엄마 #책읽는소연낭자
#2023소연낭자 #책과함께하는날들 #일상 #일상스타그램
.

* 출판사에서 책을 제공받아 읽고, 썼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