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오팅캘리의 슬기로운 기록생활 - 사소한 일상도 특별해지는 나만의 작은 습관
이호정(하오팅캘리) 지음 / 21세기북스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2.01.15.토 #22_006 #협찬도서

[하오팅캘리의 슬기로운 기록생활]
글_ 이호정(하오팅캘리) / 펴냄_ 21세기북스

사소한 일상도 특별해지는 나만의 작은 습관


'기록'이란?
누군가의 딸이자 친구, 작가, 선생님이 아닌 내가 온전히 '나'일 수 있게 만들어주는 시간이자 존재
.

베스트셀러 <나도 손글씨 잘 쓰면 소원이 없겠네> 저자
하오팅캘리의 펜 하나로 시작하는 '다꾸' 꿀팁 수록된 이 책은 작가의 기록 방식, 기록을 위한 도구, 먼슬리, 위클리, 데일리의 차이, 기록을 하면서 발생하는 사고(오타, 비뚤비뚤 글씨 등) 처리 등 여러 꿀팁이 들어있다.
2n년 전 내 모습이 떠오르기도 했고, 요즘 나의 기록도 한 번 더 생각하게 했다.
.


📗

ㆍ의미 없는 기록은 없다. 그저 쓰고 싶은 것을 쓰고, 쓰고 싶은 대로 쓰자. 무엇이든 가리지 않고 써넣을 준비만 되어 있다면 우리는 기록을 통해 한 층 더 단단해지고, 한 걸음 앞으로 나갈 힘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p7)

ㆍ기록은 내가 그날 해야 할 일을 명확하게 알고, 흐르는 대로 흘러가는 것이 아닌 주도적인 삶을 살기 위한 일이다. 정말 별거 아닌 사소한 일일지라도 그 일을 끝내고 체크할 때 생기는 작은 성취감은 나를 단단하게 만들어 주고, 자신감과 자존감도 만들어 준다.(p50)

ㆍ나에게 노트, 다이어리는 잘하고 싶은 마음과 다짐들이 눌러 담긴 책이며, 기록하는 순간은 어떤 일의 시작이면서, 할 수 있다는 마음가짐을 다지는 마법 같은 순간이다.(p59)

ㆍ좋았던 순간도, 힘들었던 순간도 빼먹지 않고 기록하다 보면 알게 된다. 좋았던 순간은 내가 지치지 않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게 해주는 원동력이 되고, 힘들었던 순간은 그 당시엔 괴로운 일이었다 할지라도 나중에 보면 무엇과도 바꾸지 못할 경험이며, 나의 밑거름이자 자양분이 됨을.(p71)

ㆍ일단 뭐든 기록해보자. 그 기록이 언젠가는 나를 위로하고 격려하고, 때론 채찍질을 해주기도 하고, 필요한 아이디어를 쓰윽 꺼내주기도 할 것이다.(p93)
.


현재 나는 세 종류의 다이어리 및 수첩을 사용하고 있다.

❶ 큰 다이어리는 독서 다이어리로 달력에는 서평단 활동 일정 및 그 달의 완독 목록을 적고, 노트에는 리뷰 정리와 한 해의 독서 목록을 적는다.

❷ 중간 크기의 일반적인 다이어리는 내 생활을 적는 다이어리로 올 해는 구입하지 않고 납품한 다이어리 중에 위클리가 있어서 그것으로 사용하고 있는데 위클리가 업무용 스타일이라(오전7시~저녁6시까지 시각이 적혀 있음) 적혀 있는 시간은 무시하고 자유롭게 적고 있다.
식단과 아침, 퇴근 이후에 한 일을 적는데 식사때마다 사진은 찍어두니 하루 식단을 프린트해서 붙여볼까?하고 매번 생각만하고 귀찮다는 이유로 실행을 하지 않고 있다. 그리고 '습관만들기'라고 해서 내가 별도로 만들어 프린트하여 다이어리 뒷쪽에 있는 노트 몇 장 잘라내고 1년치를 붙여놓고 그날 그날(아니면 하루 지나) 체크도 한다.

❸ 수첩은 업무일지로 사용하고 있다. 난 실업고를 나와서 고3 중반부터 사회인이 되었다. 그때 학교에서 취업한 아이들에게 내는 숙제로 회사 업무 일지를 적는 것이 있었다. 그당시에는 정말 쓰기 싫었는데 한해 한해 쓰다보니 내가 무슨 일을 했는지 알 수 있고, 다른이들이 기억하지 못하는 부분을 파악할 수 있게 되니 자연스레 회사 업무 일지는 어느 회사를 가든, 알바를 하든 쓰게 되었다. To do List 보다는 그때 그때 끝낸 업무를 적고 있다.
.



기억을 더듬어 보니 일기는 초등때 숙제로 시작해서 열심히 썼고, 다이어리라 부를 수 있는 존재는 중3때부터 썼다. 수첩크기의 먼슬리+노트로 되어있는 구성. 그러다 고등학생때부터 다이어리로 구입해서 사용하고, 20대 초중반엔 먼슬리에 스티커를 붙이거나 그림까지 그려가며 꾸몄지만 지금은 그냥 글로만 적는다. 이젠 꾸미는 것에 집중하기 보단 내용에 집중하고 꾸밀시간에 다른 할 일들을 하는 게 나한테 맞더라.
기록한다는 자체에 의미가 있는 것이니까 그림 일기든, 다꾸든, To do List든, 일기든 자신에게 맞는 기록을 찾아서 하면 될 것이다.

"기록 덕분에 추억할 수 있는 하루가 더 생겼고,
뒤돌아볼 수 있는 하루가 있다는 것은 감사한 일이다."
.
.

**
함께 온 '슬기로운 기록생활 노트'는 지금 온라인 교보문고에서 책을 구매하면 받을 수 있답니다.(포인트 차감있어요^^)
.

기록 tip이 가득한 소중한 책 잘 읽었습니다.
아르테 @21_arte / 21세기북스 @jiinpill21



#하오팅캘리의슬기로운기록생활 #하오팅캘리 #이호정 #아르테 #21세기북스 #아르테책수집가8기
#에세이 #다꾸 #문구덕후 #일기 #손글씨

#책 #책스타그램 #북 #북스타그램 #책읽기 #독서 #책읽는엄마 #책읽는소연낭자
#2022소연낭자 #책과함께하는날들 #일상 #일상스타그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