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토 히로부미의 계획 VS 안중근의 반격 - 교과서가 다 담지 못한 안중근 의거
류은 지음, 이강훈 그림 / 책과함께어린이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1.11.14.일 #21_112 #협찬도서

[이토 히로부미의 계획 VS 안중근의 반격]
글_ 류은 / 그림_ 이강훈 / 펴냄_ 책과함께어린이

교과서가 다 담지 못한 안중근 의거


내가 아는 안중근과 이토 히로부미는 안중근이 이토 히로부미를 하얼빈에서 저격하여 죽였다는 것, 안중근은 그 자리에서 잡히고 일본에 모진 고문을 당하다 이겨내지 못하고 죽음에 이르렀다는 정도였다.

간혹 안중근을 일제 강점기의 인물로 잘못 아는 이도 있다.(그래요. 저에요. ㅜㅠ) 그러나 안중근 의거는 조선이 일제에 강제로 병합되기 직전인 1909년의 일이다. 그가 사형된 해에 우리나라는 일본의 식민지가 되었다. 그리고 안중근 의거로 인해 많은 젊은이들이 독립운동의 길에 나섰다고 한다.
.

교과서에서 다 담지 못한 안중근 의거에 관한 역사를 이 책에선 3부로 나누어 자세히 다뤄준다.
1부에서는 1800년대 말 전 세계 힘의 균형이 달라지면서 동아시아에 불어닥친 서구 열강의 바람과 그에 대처하는 한.중.일 삼국의 모습이 담겨 있다.
2부에서는 이토 히로부미의 야욕과 대한제국을 침략하는 일본의 모습과 이를 발판삼아 대륙을 향한 일본의 계획이 담겨 있다.
3부에서는 안줌근의 생애와 안중근이 야욕 넘치는 이토 히로부미를 죽임으로서 한.중.일 삼국과 동아시아의 미래를 올바르게 잡고자하는 마음이 담겨져 있다.
.

개인의 원한을 담아 처단하는 것이 아닌 삼국의 미래와 동아시아의 평화를 위해 이토 히로부미의 야욕을 멈춘 것이지만 이미 바퀴는 굴러갔으니 일본은 이토 히로부미의 죽음을 영웅으로 여겨 국장으로 치루고, 사형당한 안중근의 시신은 가족들에게 조차 돌려주지 않고 감옥의 묘지에 매장하였다는 기록만 남아 있어 현재까지도 찾을 수가 없다.

이 책의 '교과서가 다 담지 못한 안중근 의거'라는 부제에서 보듯 교과서에선 단편적인 모습만 다룬다. 하지만 우리에겐 역사를 바로 알 권리가 있고, 후손에게 제대로 알릴 의무가 있다. 이 책에선 안중근 의거 당시의 국제 정세와 한.중.일 삼국의 정세로 안중근이 이토 히로부미를 저격할 수 밖에 없었던 이유가 잘 담겨져 있다.
초.중.고생이 역사를 바로 알기 위해 읽으면 좋을 책,
부모이든 부모가 아니든 성인도 읽고 역사를 제대로 알았으면 하는 책이다.
.

잘 읽었습니다.
고마워요~ 책과함께 @withbook_pub



#이토히로부미의계획VS안중근의반격 #류은 #이강훈 #책과함께어린이 #역덕서자1기 #책과함께

#책 #책스타그램 #북 #북스타그램 #책읽기 #독서 #책읽는엄마 #책읽는소연낭자
#2021소연낭자 #책과함께하는날들 #일상 #일상스타그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