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키 포오 얼렁뚱땅 상식스쿨 2 - 초등 상식 학습 스토리북 타키 포오 얼렁뚱땅 상식스쿨 2
조수현 그림, 김언정 글, 정효해 감수, 캐릭온TV 원작 / 대원키즈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 발행일 : 20231215

* 페이지 수 : 144

* 분야 : 학습만화

* 체감 난이도 : 매우 쉬움


* 특징

1. 엉뚱하고 급작스러운 전개가 재미와 흥미를 유발

2. 스토리 속에 다양한 분야의 상식을 자연스레 녹여 놓음


* 추천대상

1. 캐릭온TV를 좋아하는 아이들

2. 평소 책을 멀리하던 아이들

3. 방학 동안 읽을 재미있는 책을 찾는 아이들


♣♣♣








지난번 아이가 재미있게 읽었던 <타키포오 얼렁뚱땅 상식스쿨>2권이 나와 반가운 마음으로 만나보았다. 이번에도 지난번과 마찬가지로 타키포오, 그리고 나동생이 주인공으로 등장하여 네 편의 재미난 이야기를 들려준다. 학교에서 짝을 바꾸려고 필사적인 노력을 펼치는 나동생의 이야기, 타키와 포오가 등산 여행을 갔다가 급똥 때문에 길을 잃으면서 벌어지는 이야기, 과학자가 된 미래의 나동생이 시험에서 1등을 하려고 타임머신을 타고 과거로 돌아온 이야기, 마지막으로 이모와 이모부를 전혀 닮지 않은 포오의 이상한(?) 사촌 이야기까지. 네 편 다 엉뚱하고 급작스러운 전개가 매우 인상적인 재미있는 이야기였다. 어른들의 시선에서 보면 스토리가 너무 들쑥날쑥하다고 느낄 수도 있으나 집중력이 짧은 아이들에게는 오히려 이런 점이 재미와 흥미를 유발하는 웃음 포인트가 된다. 우리 아이 역시 이 점에 이끌려 이 책을 좋아하는 것 같았다.


2권에서도 학습만화답게 아이들이 궁금해했을 만한 호기심과 다양한 분야의 상식을 스토리 속에 자연스럽게 녹여 들려준다. 우리나라에 목화씨를 처음 들여온 문익점, 세계에서 가장 높은 산의 순위, 사자성어와 속담, 끝말잇기를 한방에 이길 수 있는 단어, 남극이 아닌 남아프리카에 사는 펭귄, 생각보다 롱다리인 펭귄 다리의 비밀 등 아이들이 흥미로워할만한 다양한 상식을 담고 있었다.


그중에서도 가장 기억에 남는 내용은 악어 이빨에 관한 내용이었다. 악어는 보통 이빨이 74~80개 정도 되는데, 놀라운 점은 악어 이빨은 영구 재생이 가능하다는 것이었다. 인간의 영구치는 부러지거나 뽑히면 그것으로 영영 끝인데 반해, 악어의 이빨은 닳거나 빠지면 새롭게 자라난다고 하며, 이 하나가 최대 50번까지 다시 날 수 있다고 한다. 참으로 신기하고도 부러운 능력이라 이 내용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


또 하나 기억에 남는 내용은 평범한 꿈보다 악몽이 더 잘 기억나는 이유에 대한 이야기다. 보통의 꿈은 일어나고 나면 무엇을 보았는지조차 기억이 나지 않을 때가 많은데 악몽은 이상하게 생생하게 기억이 날 때가 많았다. 이 책에 의하면 그 이유는 악몽을 꿀 때 두뇌 쪽의 신호가 강렬해져 자극이 더 세지기 때문’(p. 12)이라고 하며, 같은 꿈을 반복해서 꾸었거나, 일상 속 스트레스가 원인이 되어 영향을 받은 꿈이거나, 깊이 잠들지 못하고 중간에 깨어날 때’(p. 12)에도 마찬가지로 기억에 남는다고 한다.


학습만화는 학습에 너무 치중하면 만화임에도 지루해지고, 재미에만 치중하면 내용이 부실해 가벼워지는 경우가 있다. 그런데 이 책은 재미와 학습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아내어 칭찬해 주고 싶다. <타키포오 얼렁뚱땅 상식스쿨>은 책을 싫어하는 아이들조차 재미있게 읽을 만한 내용이어서 평소 책을 멀리하던 아이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방학을 맞이하여 재미있는 읽을거리를 찾는 아이들에게도 권해보고 싶다.




* 이 글은 책과 콩나무를 통해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