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의 신(scene) - 고퀄리티 영상 콘텐츠, 한 권으로 끝내기
박인수 지음 / 다온북스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 발행일 : 20231031

* 페이지 수 : 200

* 분야 : 예술 / 영화 · 드라마

* 체감 난이도 : 보통


* 특징

초보부터 전문가까지 함께 볼 수 있는 영상 편집 서적


* 추천대상

1. 쉬운 영상 편집 입문서를 찾는 사람

2. 유튜브 영상 편집에 도움이 되는 책을 찾는 사람


♣♣♣







그동안의 영상 관련 서적들이 기술 서적이거나 영화 이론 위주의 서적인 것을 보며 저자는 대중적이면서도 동시에 전문적인 책의 필요성을 느끼고 이 책을 펴냈다고 한다. 영상 편집 입문자와 전문가가 모두 볼 수 있는 책이다 보니 저자는 책의 시작 부분에서 영상 편집 능력에 따라 이 책을 활용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물론 처음부터 끝까지 차근히 읽어보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필요한 내용만 스피디하게 쏙쏙 뽑아가고 싶다면 저자가 알려주는 대로 따라 해보면 좋을 것 같았다.


저자는 영상 편집이란 비디오(Video)로 문장(Sentence)을 만들어 이야기(Story)를 전달해 관객과 소통(Communication)하는 것’(p.190) 이라고 말한다. 그는 영상을 시청하는 사람들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아닌 소통을 목적으로 다가가야 한다고 말하며, 그것을 위해서는 편집할 때 소스 영상(Source Clip)에서 시작점(In)과 끝(Out)점을 정성스럽게 찍어야 한다’(p. 190) 고 이야기한다. 그래서 그는 이 책에서 편집점(In & Out point)을 어떻게 찾느냐를 가장 큰 핵심으로 다루고 있다.


책에서는 가장 먼저 영상 편집에 관한 기초 이론들과 개념들을 설명한다. 이어서 영상 편집 실력을 늘리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롤 모델이 필요하다고 말하며, 이 책에서 어떻게 나만의 롤 모델을 찾고 그로부터 어떤 점을 배워 나가야 하는지 자신의 롤 모델(뤼크 베송, 리들리 스콧, 봉준호)을 예로 들어가며 설명한다. 책의 후반부에서는 앞서 설명한 이론을 바탕으로 실전에서 활용하는 법에 대해서 이야기하며 실무자들을 위한 팁을 알려준다. 마지막 부분에서는 유튜브 크리에이터를 위한 영상 편집 꿀팁들도 이야기하고 있어 유튜브를 시작해 보려는 이들도 읽어보면 꽤 도움이 될 것 같았다.


비전문가 영상 편집 왕초보의 입장에서 읽다 보니 낯선 용어가 많이 보였다. 그러나 저자가 쉬운 말로 풀어 설명하기 때문에 크게 어렵지는 않았다. 상상 이상으로 다양한 편집 기법이 있는 것에 놀라웠고, 같은 장면도 어떤 식으로 편집하느냐에 따라 전혀 다른 의미와 분위기를 만들어낸다는 점도 신기했다. 이런 것들을 모두 고려해서 멋진 영상을 뚝딱 만들어내는 전문가들이 한층 더 대단하게 느껴졌다.


영상 편집 입문서를 찾는 왕초보 영상 편집자에게, 유튜브 영상의 퀄리티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책을 찾고 있는 사람에게 이 책 <편집의 신>을 읽어 보길 추천한다.




* 이 글은 책과 콩나무를 통해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