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철학 강의 - 삶을 행복으로 이끄는 이 순간의 철학
하버드 공개 강의 연구회 지음, 김경숙 옮김 / 북아지트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 발행일 : 2023725

* 페이지 수 : 356

* 분야 : 자기 계발 / 교양 철학


* 특징

1. 편안히 술술 잘 읽힘

2. 교훈을 주는 짤막한 예화와 함께 설명하여 이해가 쉬움


* 추천대상

1. 바르고 건강한 정신을 갖고 싶은 사람

2. 자녀와 함께 읽고 이야기 나누기 좋은 책을 찾는 사람


♣♣♣









<하버드 철학 강의>는 마음을 튼튼히 만들어주는 내용으로 가득했다. ‘하버드철학이라는 이름표가 붙어 어려운 이야기를 하는 건 아닐까 살짝 걱정했지만, 막상 읽어보니 전혀 어렵지 않고 편안히 술술 잘 읽히는 책이었다. 온라인 서점에서는 이 책이 철학 서적으로 분류되어 있던데 철학보다는 자기 계발서 쪽에 가깝다고 느꼈다. 학술적인 내용이 아닌, 바르고 건강한 정신으로 살아가는 데 도움이 되는 내용이었다. 짤막한 스토리의 이야기를 함께 들려주며 이야기하기 때문에 메시지가 마음에 잘 와닿고 이해가 쉽게 되었다.


이 책은 우리가 살아가면서 한 번쯤 생각해 봐야 할 만한 의문점과 가르침을 제시한다. 내용이 쉽게 잘 읽히면서 건전한 정신과 마음을 가꾸어 나가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청소년 자녀들과 함께 한 챕터씩 읽으며 책 속 내용을 함께 이야기 나누어 봐도 좋을 것 같았다. 하버드 강의 시리즈는 철학 강의 외에도 협상 강의, 마케팅 강의, 심리학 강의 등이 출간되어 있던데, 이번 철학 강의를 유익하게 읽은 터라 이 시리즈의 다른 책들도 차례로 읽어보고 싶어졌다.


이 책 덕분에 마음과 머릿속을 좋은 것들로 가득 채울 수 있어 즐거웠다. 건전하고 건강한 정신을 가꾸어 나가려는 이에게, 양질의 자기 계발서를 찾는 이에게, 그리고 청소년 자녀와 함께 읽으며 이야기 나누기 좋은 책을 찾는 이에게 이 책 <하버드 철학 강의>를 추천하고 싶다. 이 책은 한 번에 쭈욱 읽기보다는 시간을 가지고 천천히 읽어 나가길 바란다. 책 속 내용에 자신만의 생각을 덧붙여 나가며 의미 있는 시간을 가져보길.



사람들은 항상 행복을 찾지만, 막상 행복이 무엇이냐는 질문을 받으면 많은 이들이 쉽게 말하지 못한다. 어떤 사람은 돈이나 지위, 미녀를 손에 넣어도 불행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어떤 거지는 따뜻한 밥 한 그릇에 행복을 느낀다. 이처럼 행복은 돈이나 권력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다. 행복은 사람의 마음에, 그리고 당신이 추구하는 것에 달려있다. 사람은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진심으로 깨달았을 때 그것이 절실해진다. 그리고 오랫동안 바라던 것이 당신 곁에 조용히 다가왔을 때 느끼는 행복이야말로 가장 진실하고 우리를 즐겁게 하는 것이다. (p. 17)


불행이 지나간 후 성공을 향해 나아갈 것인가 아니면 실패의 나락으로 떨어질 것인가는 당신의 대응에 달려있다. 성공하는 사람은 적극적이고 낙관적인 태도로, 실패자는 비관적이고 절망적인 태도로 대응한다. 마음가짐은 개인의 선택이다. 성공하는 사람의 마음가짐은 어떠한 어려운 일이라도 극복한다. 마음가짐이 긍정적으로 변화되면 성공은 쉽게 이룰 수 있다. (p. 212)


청바지의 제왕리바이스의 성공에는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다. 그러나 그가 성공할 수 있었던 비결은 바로 고난과 고통이 자신을 곤경으로 몰아넣을 때 절대 불평하지 않고 흥분된 상태로 아주 좋아!”라고 스스로 말했다는 것이다. 이로써 그는 불행한 와중에도 자신에게 성장의 기회를 줄 수 있었다. (p. 213)


현실에서 많은 사람이 과도한 걱정이라는 심리적인 질병을 앓고 있다. 그들은 항상 이것저것을 걱정하고 아직 일어나지도 않은 일에 초조하고 불안해하느라 시간을 소비한다. 사실 그들의 걱정은 자신감이 없기에 생겨나는 것이다. 그들은 실패를 마주하는 것을 두려워하고, 사전에 대책을 세워두면 자신이 걱정하는 일을 피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현실은 항상 끊임없이 변화한다. 우리가 아무리 대책을 잘 세웠어도 결국에는 실패할 수도 있다. 시간의 변화는 상황도 변화시키기 때문이다. 알 수 없는 미래를 걱정하느라 시간을 낭비하는 것보다는 현재를 확실하게 파악하는 편이 훨씬 낫다. 완전히 독립된 오늘을 살아간다면 분명 성공의 길을 밟을 기회가 주어질 것이다. (p. 264)


실패를 배우지 않으면 배우는 데 실패한다라는 말은 미중(美中) 학생 정상회담에서 하버드대학 교수 탈 벤 샤하르가 학생들에게 들려준 격언이다.

또한 샤하르 교수는 모든 사람은 비틀거리며 걸음마를 배워야 지금처럼 우아하게 걸을 수 있게 된다. 이처럼 사람은 무수한 실패를 경험해야 비로소 성공을 얻는다. 또한 실패는 결코 두려운 존재가 아니다. 성공의 확률을 높이기 위한 유일한 방법은 실패할 확률을 두배로 올리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p. 323)




*이 글은 도서와 소정의 원고료를 지원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