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풍당당 초등 1학년 입학 준비 - 현직 1학년 담임교사가 알려주는
전화숙 지음 / 시대인 / 2023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

 

* 발행일 : 2023125

* 페이지 수 : 356

* 분야 : 자녀교육 / 학습법

 

* 특징

1. 현직 교사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조언

2. 예비 학부모들이 궁금해할 만한 내용이 많음

 

* 추천 대상

1. 예비 초등 학부모

2. 초등학교 1학년의 학교생활이 궁금한 사람

 

♣♣♣

 





 

다음 달이면 드디어 아이가 학교에 입학한다. 아이는 처음으로 학교라는 곳에 발을 들여 학생이 되고, 나는 처음으로 학부모가 된다. 학생은 해봤어도 학부모는 처음이라 입학식을 앞두고 괜히 마음이 들뜨고 분주해진다. 이러한 마음 한편에는 잘 알지 못하는 것에서 오는 불안한 마음도 있었다. 그래서 이 책의 내용이 더욱 궁금하고 필요했다. 경력 23년의 초등학교 교사인 저자는 나처럼 처음 학부모가 되는 이들에게 아이의 1학년 학교생활을 제대로 알려주고자, 그럼으로써 초보 학부모들이 그들의 역할과 의무를 다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이 책을 썼다고 한다.

 

1학년 입학을 앞두고 많이 하는 고민 중의 하나는 한글 교육일 것이다. 저자는 다년간의 경험을 토대로, 최소한 읽기는 받침이 없는 글자를 읽을 수 있는 수준으로, 쓰기는 본인의 이름을 쓸 수 있는 정도는 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읽고 쓸 줄 아는 아이가 학교생활에 적응하기 훨씬 수월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준비는 필요한 것으로 보였다. 게다가 1학년 수학 교과서는 문장을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이 되어야 해서 더더욱 한글 공부는 준비된 상태여야 할 것 같았다. 수학의 경우에는 1-10까지의 수를 셀 수 있고, 수를 가르고 모을 수 있으며, 홀수와 짝수의 개념을 안다면 1학년 과정에선 큰 어려움이 없다고 했다.

 

이 책을 통해 초등 1학년의 생활을 이모저모 들여다보았다. 1년의 시간 동안 아이들이 무엇을 배워 나가고 어떻게 사회인이 되어가는지를 간접적으로나마 살펴보며, 담임 교사는 어떤 관점에서 어떤 방식으로 아이들을 지도하는지, 또 가정에서는 어떤 것들을 준비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알 수 있어 유익했다.

 

예비 학부모들 중 자신의 MBTI J(판단형)로 끝나는 사람들이라면 이 책을 꼭 읽어 보길 바란다. 현직 교사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조언과 함께 초등학교 1년의 생활을 미리 보기로 훑어보며 아이의 첫 학교생활을 잘 준비해 보길 바란다.

 

 

이 글은 책과 콩나무를 통해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