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담 보바리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36
귀스타브 플로베르 지음, 김화영 옮김 / 민음사 / 200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보바리 부인은 그녀의 삶에서 진정으로 누군가를 사랑해 본 적이 있을까. 그녀는 현실에 마음을 두지 못하고 자신에게 없는 무언가를 계속 욕망했다. 그녀는 결혼을 하고 불륜을 두 번이나 저질렀다. 그래서 처음에는 그녀가 금세 사랑에 빠지는 타입인 줄 알았다. 그러나 그녀는 상대방에게 반했다기보다는 그녀가 처한 극적인 환경에 도취된 것처럼 보였고, 그 속에서 그녀가 마음에 그렸던 이상적인 대상을 쫓는 것처럼 보였다. 상대방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지 못하고, 자신이 바라는 모습을 덧씌워 바라보았다. 그래서 열정적인 사랑에 빠졌다고 느낄수록 그녀의 마음은 채워지지 않고 불만이 쌓여갔다.


자신이 발을 딛고 서있는 자리가 가장 중요한 법인데그녀는 자신만의 환상을 쫓느라 자신이 디디고 있는 현실이 흔들리는 것에 신경 쓰지 않았고, 결국 모든 것이 무너져버려 커다란 현실의 구멍이 생기자 그 속으로 몸을 던져 버리기까지 한다. 보바리 부인은 마지막 선택까지 매우 극적이고 이기적인 모습을 보여주었다. 한마디로 끝까지 그녀스러웠다.


매우 극적인 이야기임에도 담담하게 들려주는 방식이 인상적이었다. 소설 속에서 가장 마음이 쓰였던 인물은 보바리 부인의 딸이었다. 태어나서부터 엄마에게 제대로 된 사랑을 받지 못한 것도 가여웠는데, 나중에는 집안도 망해버리고 비극적인 부모의 죽음에다, 조부모까지 여의어 고아가 된 아이의 처지가 매우 안쓰러웠다. 어릴 때 받았던 양육방식이 아이의 성격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데육아서를 너무 열심히 봐서 그런지 소설 속 캐릭터이지만 아이의 이후의 삶이 걱정스러웠다.


매우 드라마틱한, 흥미롭게 잘 읽히는 스토리의 소설 작품을 찾는 이에게 <마담 보바리>를 권해보고 싶다. 과대망상 또는 자기 환상이라는 의미를 가진 보바리즘에 대해 알고 싶다면 이 책을 읽어 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