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트] 헨치 1~2 - 전2권
나탈리 지나 월쇼츠 지음, 진주 K. 가디너 옮김 / 시월이일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헨치는 악당을 위해 일하는 프리랜서 수행원으로, 그들은 간단한 서류 작업부터 시작해 독극물 냄새를 맡는 일이나 금고털이 등 다양한 잡일을 수행하게 된다. 주인공 애나 트로메들롭은 인력 센터의 중개를 통해 새로운 빌런 E의 밑에서 일하게 된다. 사무실에서 서류 작업만 하던 그녀는 어느 날 신제품 무기무드 링을 소개하는 현장에 투입되고, 그곳에서슈퍼콜라이더라는 S급 히어로를 만나게 된다. 슈퍼콜라이더와 히어로 친구들은 영웅답게 위험에 처한 사람을 구해내고, 빌런의 뒤에서 일하는 미트들과 헨치들을 해치웠다. 이 과정에서 헨치였던 애나는 슈퍼콜라이더에게 던져짐을 당하고, 그 결과 심각한 부상을 입게 된다.



죄송해요. 질문이 헷갈렸어요. 빌런은 아무 짓도 안 했어요. 절 다치게 만든 사람은 일렉트릭 일이 아니라, 슈퍼콜라이더였어요.”

키 큰 경찰이 또 내 얼굴을 뚫어지게 봤다.

키 작은 경찰이 되물었다. “확실합니까?”

완전히요.”

(···중략···)

얼마나 혼란스러우실지, 이해는 합니다.”

혼란스럽다니요?”

사건 경위를 혼동하셨군요. 하긴, 난리도 아니었으니까요.” (p. 106)




그 무렵 나는 슬슬 다른 히어로들도 본격적으로 분석하기 시작했다. 그러다 보니 대부분의 히어로가 세상을 구하기는커녕 오히려 해를 끼치고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블로그를 통해 문의가 쏟아졌고, 나는 그 사람들을 위해 특정 사건에 대한 피해량을 조사하기도 했다. 몇 가지 사건을 조사해도 결론은 항상 똑같았다. 슈퍼히어로는 뛰어난 홍보 능력 덕분에 이미지만 좋을 뿐, 결국은 세상에 해로운 족속들이라는 것. (···중략···) 히어로들은 어깨에 두른 망토값만큼의 가치도 생산하지 못했다. 히어로들이 의도한 선행은, 사실 그보다 몇 배는 거대한 해악 때문에 쓸려나갔기 때문이다. (p. 125~126)



왜 이 소설을 그림이 없는 만화책 같다고 했는지 몇 페이지만 읽고도 바로 그 말에 공감할 수 있었다. 초능력을 사용하는 히어로와 빌런이 존재하는 세계, 만화책을 읽는 것만큼 재미를 주는 유머와 스토리 전개, 그림은 없지만 그림을 보듯 머릿속에 잘 그려지는 이미지 덕분에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재미있게 읽었던 책이다.


<헨치>는 세상을 망가뜨리고 있는 히어로와 그것을 막는 빌런들의 이야기였다. 단순히 엉뚱한 설정과 재미있는 스토리라고만 생각하기에는 그 속에서 우리의 현실이 자꾸만 보여 마음이 불편했는데, 소설에서 그려지는 히어로의 모습에서 정의로운 말을 내뱉고 행동하던 정치가나 사회운동가의 어두운 면을 파헤치는 뉴스 기사들이 떠올랐고, 대의를 위해 잘못을 눈감아주고 그들을 감싸는 지지자들의 모습 또한 현실과 오버랩되어 보였다. 또 한편으로는 히어로의 비도덕적인 행동이나 빌런의 인간적인 모습에서 인간이 가진 양면성에 대해, 그리고 선과 악의 꼬리표는 누가 붙이는 것인가에 대해서 생각해 보기도 했다.


평소 즐겨 읽던 소설들과는 매우 다른 스타일의 작품이어서 신선했고 재미있었다. 또한 재미있는 스토리만 가졌다기에는 곱씹어 생각해 볼 만한 내용들이 있어 더 좋았다. 히어로물을 좋아하는 이라면 취향 맞춤 소설이 아닐까 싶다. 재미있는 소설을 찾는 이에게도 권해보고 싶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