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술쟁이 사과와 잔소리 할머니 제제의 그림책
휴 루이스-존스 지음, 벤 샌더스 그림, 김경희 옮김 / 제제의숲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그림책은 심술쟁이 초록 사과가 주인공이다. 이 사과는 왜 심술이 난 걸까. TV 프로그램 속 금쪽이들을 보아도 그렇고 우리 아이를 키우면서도 느꼈던 거지만, 아이들은 이유 없이 심술을 부리지 않는다. 아이의 말을 들어보면 (어른들의 기준과는 조금 다르더라도) 자기만의 생각이 있고 이유가 있다. 이 그림책 속 심술쟁이 사과 역시 그러했다.


사과 마을의 잔소리 할머니는 심술쟁이 사과에게 마을의 여러 모범 사과들을 소개하며 그들을 따라 모범적인 행동을 하라고 잔소리를 한다. ‘사과라면 모름지기 이래야지라는 말에 있는 대로 뿔이 난 심술쟁이 사과는 할머니의 말씀대로 착한 사과가 될 수 있을까?


이 책은 어른들에게 잔소리를 듣는 아이의 입장을 생각하게 만드는 내용이었다. 이 사회의 구성원으로 어우러져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것들은 당연히 알려주고 가르쳐야 한다. 하지만 일부 잔소리 중에는 그렇지 못한 것도 있을 수 있다는 걸 이 그림책은 알려주고 있었다. 심술쟁이 초록 사과는 그저 수많은 사과들 중 하나가 아닌 유일한 나로 존중받고 인정받고 싶었던 마음을 심술로 표현한 것 같았다. 그리고 이것은 자라나는 아이들뿐만 아니라 성인들에게도 와닿는 이야기였다. 꼭 정해진 기준대로만 삶을 살아야 하고, 맞춰진 선에서 벗어나면 잘못된 것인가. 이 책은 그것에 대한 답을 마지막 부분에 실어 두었다. 어린이들 그림책이 이렇게 끝나나 싶어 조금 놀랍기도 했고, 어떤 면에서는 통쾌하게 느껴지기도 하는 결말이어서 매우 인상적이었다.


흔히 보이는 교훈적인 내용이 아니라서 신선하고 재미있게 느껴졌다. 심술을 부리는 아이의 마음을 이해해 보고 싶은 사람에게, 아이와 함께 읽기 좋은 재미있는 그림책을 찾는 사람에게 <심술쟁이 사과와 잔소리 할머니>를 추천하고 싶다.




이 글은 책과 콩나무를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만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