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을 두려워하는
더글라스 케네디 지음, 조동섭 옮김 / 밝은세상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인공 브렌던은 고향인 캘리포니아에서 우버 일을 하고 있었다. 콜이 없는 시간을 활용해 근처식당에서 식사를 마치고 나오던 브렌던은 이상한 행동을 하는 한 남자를 발견한다. 오토바이에서 내린 그 남자는 브렌던이 조금 전 손님을 내려준 건물을 향해 불이 붙은 화염병을 던졌고, 이내 건물은 굉음과 함께 불길에 휩싸였다. 브렌던은 그의 마지막 손님이 아직 건물에 있을 거라 생각했고 그녀를 구하기 위해 노력했다. 아수라장이 된 화재 현장에서 겨우 탈출한 그들. 그녀와의 대화에서 브렌던은 테러를 당한 곳이 임신 중절 수술을 하는 병원이고, 미국에선 이것이 합법적인 행위임에도 임신 중절 반대론자들은 태아 살해라는 이유로 테러를 가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소설은 시작부터 스토리에 쉽게 빨려 들게 만들었다. 평생 정해진 규칙에 순응하며 살아온 주인공 브렌던은 매 순간 갈등을 피하는 선택을 하며 살아왔지만, 이 사건을 계기로 더 이상 피할 수 없는 갈등의 정중앙에 놓이게 되며 선택과 결단을 내려야 하는 상황을 맞이하게 된다.


소설 속에는 옳은 일이라는 명분으로 포장하여 개인의 이익을 챙기는 자들과 그들이 뿌린 신념을 맹신하며 그들의 뜻대로 휘둘리는 사람들이 나온다. 이것을 단순히 소설 속 이야기로만 생각하기에는 현실에서도 이와 비슷한 장면들을 마주할 때가 있기에 소설이 들려주는 이야기는 더욱더 마음을 무겁게 만들었다.


이 소설은 스토리도 긴장감 있게 흘러가고, 이미지도 잘 그려져 영화를 한 편 본 것 같다는 느낌을 주었다. 미국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서도 논쟁적인 주제인임신 중절을 소재로 한 소설에 관심이 간다면 이 책 <빛을 두려워하는>을 읽어 보길 권해보고 싶다.



초고를 완성한 뒤에야 비로소 깨달은 바 이 소설의 중심은 중산층이 누리던 안정과 확실성이 모두 사라져버린 사회, 우리 모두가 소모품이 될 수 있는 사회에서 균형과 진정한 품위를 지키려 애쓰는 한 남자의 초상화였다. 그리고 일견 어울리지 않아 보이는 사람과 쌓는 우정을 통해 우리는 이 사악한 세상에서 정의를 꽃피울 가능성을 여는 창을 발견할 수 있다는 것도, 소설을 다 쓴 뒤에 내가 발견한 이 소설의 중심이었다. (p. 436, 작가의 말 중에서)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만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