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본성의 법칙 인간 본성의 법칙
로버트 그린 지음, 이지연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특정 관점이나 도덕적 판단이 아니라 증거에 기초한, 인간 본성에 관한 정확하고 유익한 안내서를 한 편 만들어보려고 한다. 이 안내서는 우리 종()을 잔인할 만큼 현실적으로 평가해놓을 것이다. 우리가 좀 더 자각을 가지고 행동할 수 있도록 우리의 실체를 철저히 해부할 것이다. (p. 12)



이 책은 인간이 가지고 있는 본성에 대해 알아보고, 그것을 어떻게 활용해야 나를 발전시키고 주변과 이로운 관계를 맺어 나갈 수 있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인간관계나 처세술에 관심이 있다면 매우 도움이 될 만한 책이다.



저자는 인간 본성의 법칙들을 통해 내가 어떤 사람인지 이해하도록 도와주고, 보다 멀리 보며 한 발짝 물러나 상대를 대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바꿔 말하자면 본성에 휘둘리지 않고 그것을 나에게 이롭게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준다고 말할 수 있다. 저자는 이것을 역사적인 인물이나 과거의 사건들을 예시로 들어 함께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그의 말은 더욱더 신뢰감 있게 다가온다. 그의 이야기를 듣고 있으니 이해할 수 없던 사람들과 얽혔던 지난 과거가 떠오르기도 했고, 순간순간 이기고 지는 것에만 매달려 현명하게 행동하지 못했던 일들이 떠올라 마음이 불편해지기도 했다. 이 책에서 설명하는 인간의 본성을 좀 더 일찍 알고 이를 활용했다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도 남았다.



페이지 수는 매우 많지만 내용이 흥미롭기 때문에 완독하는 것이 크게 어렵지는 않았다. 두껍지만 불필요하다고 느껴지는 부분은 조금도 없었다. 오히려 좋은 내용이 많아 오래 곁에 두고 내용이 잊힐 때마다 꺼내 보고 싶은 책이었다. 사람을 대하는 직업을 가진 이에게, 인간관계에 고민이 많은 이에게, 양질의 자기 계발서를 찾고 있는 이에게 <인간 본성의 법칙>을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